강문회 ()

조선시대사
인물
조선 전기에, 예문관 검열을 역임하고, 성균관에서 후학을 지도한 문신.
이칭
우인(友仁)
소요당(逍遙堂)
인물/전통 인물
성별
남성
출생 연도
1433년(세종 15)
사망 연도
1499년(연산군 5)
본관
진주(晉州)
주요 저서
소요당기(逍遙堂記)
주요 관직
예문관검열
정의
조선 전기에, 예문관 검열을 역임하고, 성균관에서 후학을 지도한 문신.
개설

본관은 진주(晉州). 자는 우인(友仁), 호는 소요당(逍遙堂). 강사근(姜思近)의 증손으로, 할아버지는 강국흥(姜國興)이고, 아버지는 광양현감(光陽縣監) 강행(姜行)이며, 어머니는 문씨(文氏)이다.

생애 및 활동사항

독학으로 학문에 힘써 명망이 높아지면서 많은 사람들이 가르침을 받고자 찾아오매 훈도의 직임을 다하였다. 1469년(예종 1) 추장문과에 병과로 급제하여 예문관검열에 제수된 이후, 성균관으로 자리를 옮겨 후진양성에 힘썼다.

성종 때에는 학덕으로 이름이 높아지면서 주백손(朱伯孫) · 김극검(金克儉) · 정구년(鄭龜年) · 주계정(朱繼程) 등과 더불어 사표(師表)가 될 만하다는 조정의 평가에 따라 서용(敍用)되었다. 그러나 연산군이 즉위하여 폭정이 계속되자 관직을 버리고 고향인 단성(丹城)의 별장으로 낙향하였다.

그리하여 산수간을 소요하면서 여생을 즐기는 한편 후진교육에 힘쓰니, 문하에는 많은 제자들이 모여들었다. 어득강(魚得江) · 김수경(金守敬) · 이적(李迪) 등은 모두 강문회의 문인이었다. 천성이 순후하고 준정(峻整: 엄숙하고 단정함)하였으며 심기를 바로 하고 행동에 가식이 없었다. 시문에 능하였는데, 특히 간고(簡古: 간결하고 예스러움)하여 많은 사람들의 모범이 되었다.

저서로는 『소요당기(逍遙堂記)』가 있다.

참고문헌

『성종실록(成宗實錄)』
『국조인물고(國朝人物考)』
『국조방목(國朝榜目)』
집필자
최완기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