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균 ()

권균묘역 / 신도비
권균묘역 / 신도비
조선시대사
인물
조선 전기에, 이조판서, 영경연사, 우의정 등을 역임한 문신.
이칭
정경(正卿)
유연당(悠然堂)
시호
충성(忠成)
이칭
영창군(永昌君), 영창부원군(永昌府院君)
인물/전통 인물
성별
남성
출생 연도
1464년(세조 10)
사망 연도
1526년(중종 21)
본관
안동(安東)
주요 관직
우의정
관련 사건
기묘사화
정의
조선 전기에, 이조판서, 영경연사, 우의정 등을 역임한 문신.
개설

본관은 안동(安東). 자는 정경(正卿), 호는 유연당(悠然堂). 할아버지는 권미(權彌)이고, 아버지는 현감 권형무(權逈武)이며, 어머니는 박윤문(朴允文)의 딸이다.

생애 및 활동사항

1486년(성종 17) 생원·진사가 되고, 1486년 별시문과에 병과로 급제하여 예문관검열·충익부도사(忠翊府都事)를 지내면서 『성종실록』 편찬에 참여하였다. 그 뒤 연산군 때에 장령·사간·도승지를 역임하며 연산군을 잘 보필하였다 하여 금대(金帶)를 하사받는 등 신임이 두터웠다.

그러나 연산군의 실정이 심해지자 중종반정에 가담하여 정국공신 4등에 녹공되고, 영창군(永昌君)에 봉해졌다. 그 뒤 의정부좌참찬을 거쳐 1508년(중종 3) 형조판서를 지내고 좌찬성에 올랐다.

그러나 신진 사림의 진출과 함께 훈구파(勳舊派)로 지목되어, 연산군 때 아부, 순종하며 벼슬하였다는 대간의 탄핵을 받았다. 그 뒤에도 계속된 탄핵으로 사직하고자 하였으나, 중종의 만류로 예조판서에 그대로 재임하였다. 1518년 사은사로 명나라에 다녀왔으며, 사림파가 주동한 정국공신의 위훈삭제로 공신호가 삭제되었다.

기묘사화로 다시 관직에 진출하여 좌찬성·이조판서·영경연사(領經筵事) 등을 거쳐 1523년(중종 18) 우의정을 역임하고, 영창부원군(永昌府院君)에 봉해졌다. 성품이 엄격하고 재주가 뛰어나다는 평을 받았다. 시호는 충성(忠成)이다.

참고문헌

『연산군일기(燕山君日記)』
『중종실록(中宗實錄)』
『국조방목(國朝榜目)』
『연려실기술(燃藜室記述)』
관련 미디어 (1)
집필자
최완기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