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상국 ()

유교
인물
조선 후기에, 『능호집』 등을 저술한 학자.
이칭
백휴(伯休)
능호(菱湖)
인물/전통 인물
성별
남성
출생 연도
1778년(정조 2)
사망 연도
1849년(헌종 15)
본관
진주(晉州)
출생지
미상
주요 저서
능호집(菱湖集)
주요 관직
부령향교 장의
정의
조선 후기에, 『능호집』 등을 저술한 학자.
개설

본관은 진주(晉州). 자는 백휴(伯休) 호는 능호(菱湖). 아버지는 강덕리(姜德利), 어머니는 김해김씨(金海金氏)김창렬(金昌烈)의 딸이며, 김려(金鑢) · 이우신(李友信)의 문인이다.

생애 및 활동사항

1824년(순조 24) 경학(經學)으로 천거되었고, 1828년에 다시 별천(別薦)되었으며, 1840년 안릉참봉(安陵參奉)에 임명되었으나 나아가지 않았다.

강상국이 부령향교(富寧鄕校) 장의(掌議: 성균관 유생들의 자치기구인 재회(齋會)의 임원 중 우두머리)로 있으면서 유림들과 함께 김제겸(金濟謙)의 사우(祠宇)를 청암(靑巖) 도곡(陶谷)에 창건할 것을 결정하였고, 또한 부령에 호환(虎患)이 심하자 군수인 조관석(趙寬錫)에게 호랑이 덫 설치를 요청, 몇 달 사이에 수십 마리를 잡아 호환을 없앴다.

그는 매우 가난하였지만 의(義)가 아닌 것은 취하지 아니하고 실학(實學)에 전념하니, 김여는 『근사록(近思錄)』을, 이우신은 『주자유서(朱子遺書)』, 「서도부(西都賦)」를 주면서 권면하였다. 저서로는 『능호집(菱湖集)』 1책이 있다.

참고문헌

『능호집(菱湖集)』
집필자
이해권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