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독수리

목차
관련 정보
수리류 중 검독수리
수리류 중 검독수리
동물
생물
문화재
수리과에 속하는 겨울철새.
국가지정문화재
지정기관
문화재청
종목
천연기념물(1973년 04월 12일 지정)
소재지
기타 전국일원
목차
정의
수리과에 속하는 겨울철새.
내용

학명은 Aquila Chrysaetos japonica SEVERTZOV이다. 전체 색깔이 다른 수리류에 비하여 검게 보이므로 검독수리라고 부른다.

온 몸이 흑갈색이나 뒷목은 금빛 도는 갈색이며 꼬리는 연한 색깔에 끝이 검다. 부리의 기부는 황색이며 끝은 검다. 부리의 납막과 발은 황색, 눈은 갈색이다. 어린새는 더욱 검게 보이며 날개깃·꼬리깃 등 깃털 기부가 백색이다.

전체길이는 수컷이 81㎝, 암컷이 89㎝이다. 산악지대에서 번식하는 경우가 많으며, 한 배의 산란수는 2개, 포란기간은 45일이다. 어미새로부터 먹이를 받아먹는 기간은 70∼80일 정도이다. 먹이는 소형 포유류, 조류, 파충류 등이다.

산악지대에서 번식하지만 겨울에는 해안이나 평지에도 모습을 나타낸다. 전국에 분포하나 희귀한 편이다. 내장산, 천마산, 두타연, 영월 동강에서 번식한 기록이 있지만 현재는 번식 집단이 확인되지 않고 있다. 1973년 독수리·참수리·흰꼬리수리와 더불어 1973년 천연기념물로 지정되었다. 멸종위기 야생동물 1급이다.

참고문헌

이우신 외, 『한국의새』(LG상록재단, 2014)
김남일 외, 『형태로 찾아보는 우리 새 도감』(지성사, 2013)
원병오, 『한국의 새-천연기념물-』(범양사, 1984)
원병오, 『한국동식물도감』 25(동물편)( 문교부, 1981)
관련 미디어 (2)
집필자
원병오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