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희대학교 한국조류연구소 ( )

목차
단체
우리나라에 서식하는 조류를 분류하고 그의 생태를 연구하여 앞으로의 보호와 관리의 기초를 마련하기 위하여 설립된 경희대학교 부설연구소.
목차
정의
우리나라에 서식하는 조류를 분류하고 그의 생태를 연구하여 앞으로의 보호와 관리의 기초를 마련하기 위하여 설립된 경희대학교 부설연구소.
내용

1967년 8월에 설립되었으며 초대소장은 원병오(元炳旿)였다.

주요사업으로는 야생조류의 분류와 생태 및 보호와 이용에 관한 기초연구, 표본수집과 진열·전시, 외국표본의 교환, 일반인의 계몽과 교육, 연구사업의 수행과 간행물 발행, 정부 및 유관기관과의 자문, 국내외 학술정보교환, 국제교류이다. 『한국조류목록(韓國鳥類目錄)』(1976)·『한국의 새-천연기념물』(1984) 등의 간행물을 발간하였다.

또한, 현재까지 연구논문집을 정기적으로 간행하고 있다. 주요업적은 미국정부와 공동연구한 <철새이동에 관한 연구-새 발목에 표지를 매달아 회수하는 작업> 을 비롯하여 천연기념물인 조류의 실태조사 및 보호에 관한 연구, 한국조류의 센서스, 국토개발 전후의 조류집단 변화와 생태계의 영향 및 평가 등이다.

1994년 2월 독일의 훔볼토대학 자연사박물관, 폴란드 생태학연구소, 헝가리 자연사박물관 등과 자매결연을 하고 있다. 한국산 조류표본 약 7,000여 점을 소장하고 있는 국내유일의 연구소로 대학부속 자연박물관에도 조류표본을 항시 진열하고 있다.

집필자
원병오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