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석집 ()

목차
유교
문헌
개항기부터 해방 이후까지 생존한 학자, 임헌찬의 시가와 산문을 엮어 1958년에 간행한 시문집.
목차
정의
개항기부터 해방 이후까지 생존한 학자, 임헌찬의 시가와 산문을 엮어 1958년에 간행한 시문집.
내용

8권 4책. 석인본. 1958년에 아들 형재(衡宰)와 권순명(權純命) 등에 의해 편집, 간행되었다. 권순명의 서문과 이보림(李普林)의 발문이 있다. 전주대학교 도서관에 있다.

권1∼3에 서(書) 319편, 권3·4에 잡저 117편, 권5∼7에 서(序) 9편, 기 13편, 발 7편, 명 6편, 찬(贊) 3편, 자사(字辭) 1편, 혼서(昏書) 3편, 고축(告祝) 6편, 제문 28편, 상량문 4편, 비 2편, 묘갈명 19편, 묘지명 40편, 묘표 10편, 행장 10편, 유사 7편, 권8에 시 399수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서는 주로 경의(經疑)에 관한 문답으로, 스승 전우와 동문 오진영(吳震泳)·이종영(李宗榮) 등과 주고받은 것이 가장 많고, 의목(疑目)이나 별지(別紙)는 별도로 작성해 그 내용을 명확히 하였다.

잡저인 「서증(書贈)」·「서시(書示)」는 국내외 저명한 학자들의 글을 모아 수신과 면학을 위한 참고자료로 삼은 것이다. 내용은 역사·경학·제례·상례·성리 등 여러 방면을 두루 다루고 있다. 「국민교육론」에서는 백성은 나라의 근본이며 국가흥망의 관건임을 지적하면서, 국민풍속 정화에 중점을 둔 국민교육의 중요성을 주장하였다.

「인개가위요순설(人皆可爲堯舜說)」은 사람은 누구나 학문으로 요순과 같은 성현이 될 수 있음을 지적한 맹자의 말을 부연한 글이다. 그는 성인의 행동을 배우고 성인의 말을 실천하며 이단에 귀를 기울이지 않는 것이 지름길이라 설명하면서, 온 국민이 모두 요순 같은 성인이 되면 오랑캐의 힘이 강성해도 두려울 것이 없다고 말하였다.

그밖에도 망한 나라를 위해 수양산에서 굶주려 죽은 백이(伯夷)와 숙제(叔齊)를 칭찬한 「백이기사설(伯夷飢死說)」과 군자는 전쟁을 싫어하지만 부득이한 사유로 전쟁을 하게 되면 반드시 이긴다고 한 「군자전필승론(君子戰必勝論)」이 있다.

집필자
김성환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