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성군읍지 ()

목차
관련 정보
경성군읍지
경성군읍지
인문지리
문헌
함경북도 경성군의 연혁 · 인문 지리 · 행정 등을 수록하여 1899년에 편찬한 읍지.
목차
정의
함경북도 경성군의 연혁 · 인문 지리 · 행정 등을 수록하여 1899년에 편찬한 읍지.
내용

1책. 지도가 붙은 사본. 표지에는 '咸鏡北道鏡城郡邑誌(함경북도경성군읍지)'로 되어 있다.

종래 전해오던 경성의 읍지를 참고하고 갑오(甲午)·을미(乙未) 개혁 후 지방행정에서 변경된 내용을 읍지 기록 순서에 따라서 ‘원(原)’·‘증(增)’·‘보(補)’로 나누어 수록하였다.

내용구성은 강계(疆界)·분야(分野)·건치연혁(建置沿革)·군명(郡名)·성곽(城廓)·관우(館宇)·단묘(壇廟)·학교(學校)·산천(山川)·해진(海津)·교량(橋梁)·토산(土産)·병영관안(兵營官案)·도순문찰리사(都巡問察理使)·도절제사(都節制使)·안무사(按撫使)·관찰사(觀察使)·문관(文官)·음사(蔭仕)·무관(武官)·생진(生進)·충의(忠義)·효행(孝行)·정렬(貞烈)·향현(鄕賢) 등으로 되어 있다.

특기할 사항은 ≪관북읍지≫와 비교하여 관방(關防)·봉수(烽燧)·향사(鄕社)·불우(佛宇)·고적(古蹟)·성씨(姓氏)·풍속(風俗)·군적(軍籍)·역원(驛院)·발참(撥站)·사단(祠壇)·호구(戶口)·전부(田賦)·창고(倉庫)·장시(場市)·적안(糴案)·공안(貢案)·진상(進上)·약재(藥材)·봉름(俸廩)·제영(題詠)·사례(事例) 등의 조항이 빠졌으나 비교적 잘 꾸며졌다.

즉, 기록의 선후를 가리기 위하여 원·증·보의 약어(略語)를 썼고, 또 용어해설을 붙인 것이 특징이다.

예컨대, 해진·산천조에 “진(津)은 바다에서 배를 댈만한 곳이다.”라고 한 것과 “슬해(瑟海)는 바다에 쌓인 모래가 해마다 그 위치를 옮겨서 그 심천(深淺)의 차이가 매우 심한, 특수한 바다이다.”라고 한 것 등이다.

규장각도서에 있다. 이밖에 ≪북관지 北關誌≫(서울대학교 도서관 소장)와 ≪관북읍지≫(규장각도서) 등에 일부로 수록된 것이 전한다.

관련 미디어 (3)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사실과 다른 내용, 주관적 서술 문제 등이 제기된 경우 사실 확인 및 보완 등을 위해 해당 항목 서비스가 임시 중단될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