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주 보문동 부부총 ( )

목차
관련 정보
경주 보문동 부부총
경주 보문동 부부총
선사문화
유적
경상북도 경주시에 있는 삼국시대 신라 말에서 통일신라 초에 축조된 부부 합장의 쌍무덤. 표형분.
목차
정의
경상북도 경주시에 있는 삼국시대 신라 말에서 통일신라 초에 축조된 부부 합장의 쌍무덤. 표형분.
내용

1918년 일본인 하라다(原田涉人)에 의하여 발굴되었다. 통일기 돌방무덤의 한 분포지역인 명활산군(明活山群)에 속하며, 명활산의 구릉 중턱에 있다.

부부합장으로 추정되는 쌍무덤[瓢形墳]으로 북동쪽에는 돌무지덧널무덤[積石木槨墳]으로 된 부총(夫塚)이, 남서쪽에는 굴식돌방무덤[橫穴式石室墳]으로 된 부총(婦塚)이 한데 이루어져 있다. 부총(夫塚)은 돌무지덧널무덤으로서는 이례적이라 할 수 있는 구릉상에 위치하고 있으며, 지하에 길이 약 5.4m, 너비 약 3.6m의 장방형 구덩이를 파서 덧널을 설치하였다.

머리방향은 동남쪽으로 두었으며, 내부에서 금귀걸이·금목걸이·은팔찌·은반지·삼엽환(三葉環) 및 삼루환(三累環)의 긴칼, 은행잎모양의 말띠드리개, 말방울, 토기 등이 출토되었다. 토기는 후기 돌무지덧널무덤기(6세기)의 형식으로 보인다.

부총(婦塚)은 굴식돌방무덤으로 장방형 돌방이다. 길이 약 2.4m, 너비 약 1.3m의 동서장축으로 돌방의 북벽을 따라 주검받침[屍床]을 설치한 고식의 돌방무덤으로 보인다. 내부에서 금제 및 은제의 귀걸이·목걸이·팔찌와 쇠고리·관못·토기 등이 출토되었다.

특히, 귀걸이는 금알갱이붙임기법[鏤金技法]에 의하여 거북등무늬로 장식한 뛰어난 작품이다. 돌무지덧널무덤에서 돌방무덤으로 전환하는 신라고분의 과도기적 변천상황을 연구하는 데 있어서 빼놓을 수 없는 중요한 자료이다.

참고문헌

『大正七年度朝鮮古蹟調査報告』(朝鮮總督府, 1918)
집필자
최종규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