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 성산산성 ( )

목차
관련 정보
중국 요령 성산산성
중국 요령 성산산성
건축
유적
중국 요령성 대련시 보란점시(普蘭店市) 묵반향 마둔촌에 있는 삼국시대 고구려의 석축 성곽. 산성.
이칭
이칭
마둔고려성산산성(馬屯高麗城山山城)
목차
정의
중국 요령성 대련시 보란점시(普蘭店市) 묵반향 마둔촌에 있는 삼국시대 고구려의 석축 성곽. 산성.
내용

마둔촌의 서쪽에 있는 고려성산에 있다. 고려성산산성이라고 칭하는 산성이 다수 있기 때문에 서로 구별하기 위하여 ‘마둔고려성산산성(馬屯高麗城山山城)’이라고도 부른다.

성벽은 자연석을 이용하여 석축으로 쌓았으며, 능선을 따라 축조된 성벽의 길이는 약 4㎞에 이른다. 주위에는 벽류하를 사이에 두고 동쪽에 장하성산산성(莊河城山山城)이 있으며, 서쪽 12㎞에는 오고성산성(吳姑城山城)이 자리잡고 있다.

이 세 성은 서로 연관되어 대련(大連)에서 단동(丹東)으로 연결되는 교통로를 방어하는 기능을 하였을 것이다. 이외에 고려성산산성으로 지칭되는 곳은 요령성의 와방점시(瓦房店市) 태양승향(太陽升鄕) 고려성촌(高麗城村)에 있는 성과 개현(蓋縣) 십자가향(什字街鄕) 전둔촌(田屯村)에 있는 고구려산성, 그리고 청석령향(靑石嶺鄕) 고려성자산성(高麗城子山城) 등이 있다.

참고문헌

『고구려성(高句麗城)』(서길수, 한국방송공사, 1994)
『東北歷史地理』 2(孫進己·馮永謙 編, 黑龍江人民出版社, 1989)
『高句麗の歷史と遺蹟』(田中俊明, 中央公論社, 1995)
관련 미디어 (2)
집필자
임기환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