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리성 ()

목차
고대사
지명
고구려시대의 지명.
목차
정의
고구려시대의 지명.
내용

396년(영락 6)에 광개토대왕이 거느린 고구려군이 백제를 공격하여 공취한 58성(城) 중의 하나이다.

『삼국사기』지리지(地理志)에 양주군(楊州郡)의 속현인 풍양현(豊壤縣)의 옛이름인 고구려의 골의노현(骨衣奴縣)과 음이 비슷하기 때문에, 여기에 비정하는 견해도 있다. 그러나 영락 6년의 정복지의 위치에 대해서는 여러 견해가 있다.

임진강연변 및 한강 이북 지역에 한정하는 견해와 임진강에서 한강 하류와 남한강유역에 걸쳐 있다고 보는 견해, 경기도 및 충남 일대로까지 확대하여 그 위치를 비정하는 견해로 나뉘고 있다. 고리성의 위치비정도 견해에 따라 달라질 수밖에 없는데, 현재까지는 정확한 위치를 알 수 없다.

참고문헌

『삼국사기(三國史記)』
『한국고대사연구(韓國古代史硏究)』(이병도, 박영사, 1976)
「영락(永樂) 6년(年) 광개토왕(廣開土王)의 남정(南征)과 국원성(國原城)」(이도학, 『손보기박사정년기념논총(孫寶基博士停年紀念論叢)』, 1988)
「한성시대(漢城時代) 백제(百濟)의 지방통치체제(地方統治體制)」(노중국, 『변태섭박사화갑기념한국사논총(邊太燮博士華甲紀念韓國史論叢』, 1986)
집필자
임기환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