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 성자산성 ( )

목차
관련 정보
중국 건안성 전경
중국 건안성 전경
건축
유적
중국 요령성 개현(蓋縣)에 있는 삼국시대 포곡식으로 축조된 고구려의 성곽. 산성.
목차
정의
중국 요령성 개현(蓋縣)에 있는 삼국시대 포곡식으로 축조된 고구려의 성곽. 산성.
내용

개주시 동북 7km의 청석령향(靑石嶺鄕) 고려성자촌(高麗城子村) 동쪽의 석성산(石城山)에 위치한다. 청석령산성(靑石嶺山城) 혹은 고려성산산성(高麗城山山城)이라고도 부른다.

석성산은 산세가 험준하고 해발 300m에 이르는데, 산성은 험준한 지형에 의지하여 축조되었기 때문에, 그 평면은 불규칙하다. 성벽 총 둘레는 5km 정도로, 동서 길이 1.5km, 남북 길이 1km의 포곡식(包谷式) 산성이다.

성벽은 돌로 쌓은 곳도 있고 흙으로 쌓은 곳도 있다. 주로 남북 양면의 성벽은 산등성이를 따라 이편암(尼片岩) 석재를 사용하여 장방형으로 다듬어 성벽을 구축하였으며, 성벽의 안쪽에는 너비 5∼6m 정도의 마도(馬道)가 시설되었다. 동서 양면의 성벽은 흙을 다져 쌓았는데, 현재 남아 있는 성벽의 높이는 3m, 두께는 5m 정도이다.

성문은 3곳이 설치되었는데, 서문이 2개, 동문이 1개이다. 동문의 동측에는 대형의 치(雉) 2개소가 구축되어 있어 방어력을 높이고 있다. 치의 기본 구조는 동일하며 모두 흙으로 축조되었다.

서북문에는 옹문(甕門)의 흔적을 볼 수 있으며, 서문 역시 안으로 들어간 형태의 옹문 구조가 남아 있다. 서쪽 성벽의 두 문 사이에는 배수문(排水門)이 하나 남아 있다.

성안에는 작은 개천이 흐르고 있으며, 비교적 넓은 평지가 펼쳐져 있다. 산성의 평지 한가운데에는 금전산(金殿山)이라고 불리는 산이 있는데 이 산 위에는 인공으로 만든 넓은 대지가 있으며, 이곳에서 고구려시기의 토기편과 기와편이 발견되고 있다.

성벽이 굽어지는 산 정상에서도 토기편들이 발견되는데, 각루(角樓) 유적으로 추정된다. 성안에는 작은 산언덕과 배수문 근처 등 모두 5곳의 수원지가 남아 있다. 이 산성은 고구려의 건안성(建安城)으로 비정되고 있다.

참고문헌

『高句麗·渤海古城址硏究匯編』(王禹浪·王宏北 編, 哈爾賓出版社, 1994)
『중국내의 고구려유적』(李殿福 저, 차용걸·김인경 역, 학연문화사, 1994)
「고구려 도성과 산성」(임직수, 『청구학술논총』 5, 1994)
관련 미디어 (2)
집필자
임기환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