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수관 ()

목차
국악
인물
조선 후기에, 더늠 「자진사랑가」를 지은 판소리 명창.
이칭
이칭
딴청일수
인물/전통 인물
성별
남성
출생 연도
미상
사망 연도
미상
출생지
충청남도 서산시 해미
주요 작품
더늠 자진사랑가
목차
정의
조선 후기에, 더늠 「자진사랑가」를 지은 판소리 명창.
생애

조선 순조 · 철종 때의 8명창 가운데 한 사람이다.충청남도 서산시 해미에서 태어났고, 말년에는공주에서 살았다. 염계달(廉季達)의 소리를 많이 본받았으며, 목소리가 매우 아름다울 뿐만 아니라 딴 목청을 자유자재로 구사할 수 있는 것은 남이 따를 수 없었다 한다. 그래서 ‘딴청일수’라는 별명을 얻었다.

그의 더늠인 「춘향가」중의 ‘자진사랑가’는 염계달의 소리제를 받아서 짠 추천목으로 되어 있는데 구수하기 이를 데 없다. 신재효(申在孝)도 「광대가(廣大歌)」에서 “고동지(高同知) 수관(壽寬)이난 동아부자(同我婦子) 탑피남묘(鎑彼南畝) 은근문답(慇勤問答)하는 거동 근과농상(勤課農桑) 백낙천(白樂天)이라.” 하여, 그의 구수하고 은근한 창법을 백낙천에 비기고 있다.

또한, 그는 유식하고 글재주가 있어 소리판에서 즉흥적인 한시를 잘 지었다 한다. 그의 더늠 ‘자진사랑가’는 송만갑(宋萬甲) · 전도성(全道成)에 의하여 방창되어 오늘날까지 전해져, 많은 명창들이 부르고 있다.

참고문헌

『판소리소사』(박황, 신구문화사, 1974)
『조선창극사』(정노식, 조선일보사출판부, 1940)
「판소리팔명창음악론」(이보형, 『문화재』8, 문화재관리국, 1974)
집필자
이보형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