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진 ()

목차
고대사
인물
삼국시대 때, 당나라에 귀화한 고구려의 왕족.
인물/전통 인물
성별
남성
출생 연도
699년(효소왕 8)
사망 연도
773년 5월말
목차
정의
삼국시대 때, 당나라에 귀화한 고구려의 왕족.
내용

선조가 당나라에 귀화하여 대대로 공을 세웠다. 할아버지 장(藏 : 보장왕)은 당나라로부터 개부의동삼사 공부상서 조선군왕(開府儀同三司工部尙書朝鮮郡王)의 직을 받은 보장왕이다. 아버지 연(連)은 운휘장군 우표도대장군 안동도호(雲麾將軍右豹韜大將軍安東都護)에 임명되었다.

이처럼 고구려출신의 귀화인으로서는 파격적인 예우를 받았다. 양경(揚憼)이 엮어낸 「고진묘지(高震墓誌)」에는 그를 부여의 귀종(貴種)이며, 진한의 영족(令族)이라 하고 그의 선조가 당나라에 귀화한 뒤 대를 이어 왕사(王嗣)로 칭하고, 당나라의 국빈으로 식읍(食邑)이 1,000실(千室)이었다고 하였다.

묘지에는 발해인(渤海人)이라 되어 있지만 실제는 고구려의 왕족인 고씨출신이다. 고진은 당나라 왕실에 충성을 다하였는데 안사(安史)의 난 후 자주 당나라를 침입하며 괴롭히던 북방민족을 막아 물리치는 데 큰 공을 세움으로써 개부의동삼사 공부상서 금오위대장군 안동도호 (담)국공(開府儀同三司工部尙書金吾衛大將軍安東都護郯國公)의 직함과 영작(榮爵)을 받았다.

도호(都護)로서의 봉지(封地)는 만리장성 부근의 노룡(盧龍)과 요서(遼西)지방의 유성(柳城)일대였던 것으로 알려져 있다. 당나라 대종(代宗) 대력(大曆) 8년 5월말 뤄양(洛陽)의 사제(私第)에서 죽었다.

참고문헌

『石刻史料新編』(羅振玉)
『역주한국고대금석문(譯註韓國古代金石文)』 2(한국고대사회연구소, 1991)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사실과 다른 내용, 주관적 서술 문제 등이 제기된 경우 사실 확인 및 보완 등을 위해 해당 항목 서비스가 임시 중단될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