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청유고 ()

고청유고
고청유고
한문학
문헌
조선 전기의 학자, 서기의 시 · 행장 · 제문 · 발문 등을 수록한 시문집.
정의
조선 전기의 학자, 서기의 시 · 행장 · 제문 · 발문 등을 수록한 시문집.
서지적 사항

2권 1책. 고활자본. 홍계희(洪啓禧)가 편찬하였으나 간행연대는 미상이다.

편찬/발간 경위

원래 서기의 저술이 별로 없는데다 임진왜란 이후로 대부분이 유실되었는데, 충청도관찰사 홍계희가 제가의 문집 속에서 서기의 글을 발췌하여 편찬, 간행한 것이다.

내용

송병준(宋炳俊)의 서문이 있고, 권 상에는 영오동(詠梧桐)·제죽병(題竹屛)·탄시(歎時)·계후학(戒後學) 등 14수의 시와 유사, 부록으로 묘갈명·행장·제문·발문 등 13편이 실려 있다. 발문은 5대손 행원(行遠)과 후학 홍계희가 1750년(영조 26)에 썼다. 권 하에는 21편의 문(文)이 실려 있다.

조한영(曺漢英)이 쓴 배선생묘(拜先生墓)를 비롯하여 정존중(鄭存中)이 쓴 장선생수찰(粧先生手札), 그 밖에 과고청선생묘유감(過孤靑先生墓有感)·기문(記聞), 홍계희의 고고청선생묘문(告孤靑先生墓文)·청포증장(請褒贈狀), 성담(性潭)의 회암영정개모사실서(晦庵影幀改摹事實序), 정존중이 쓴 충현서원중수기(忠賢書院重修記)·사우록(師友錄) 등이 있어 부피에 비하여 알차다. 발문은 11세손 주택(周澤)과 주덕(周德)이 썼다.

참고문헌

『선조실록』
『병계집(屛溪集)』
『국조인물고』
집필자
최근덕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