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물정안 ()

목차
관련 정보
공물정안
공물정안
조선시대사
문헌
조선 후기에, 봉상시에서 각 도별 공물안과 물목별로 집계한 도록, 개수 후 추가된 각 읍별 공물의 품목과 수량을 기록한 자료집.
목차
정의
조선 후기에, 봉상시에서 각 도별 공물안과 물목별로 집계한 도록, 개수 후 추가된 각 읍별 공물의 품목과 수량을 기록한 자료집.
내용

봉상시(奉常寺)의 것으로 추정된다. 10책. 필사본. 제1∼7책은 각 도별(경기·강원·경상·충청·전라·황해·평안도)의 공물안(貢物案 : 지방 특산물의 품목과 수량을 기록한 예산표)이고, 제8책은 이들 공물을 물목별(物目別)로 집계한 도록(都錄)이며, 제9·10책은 개수 후 추가된 각 읍별 공물의 물목과 수량을 정리한 것이다.

각 도별 공물안인 제1∼7책에는 그 도의 공물 전체의 물목 및 수량과 그 가미(價米)를 우선 기록하고, 이어 갑오년 개수 때 감제(減除)된 수량과 개수 후의 상납 수량 및 가미[貢價]와 호수(戶數) 등을 기록하고 있다.

후반에는 각 읍별 공인(貢人)의 담당 공물을 도별 집계와 같은 형식으로 기록한 다음, 다시 공인별로 담당 읍의 배정 공물을 반복 기록하고 있다. 대동법 실시 후 각 도·읍별 공물안을 담당 공인별로 살필 수 있는 자료로는 거의 유일한 것이며, 규장각도서에 있다.

참고문헌

『한국경제관계문헌집성(韓國經濟關係文獻集成)』(한우근, 서울대학교동아문화연구소, 1966)
관련 미디어 (5)
집필자
한영국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