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장안 ()

목차
조선시대사
문헌
조선시대 경외(京外)의 공장(工匠)을 기록한 인명록.
목차
정의
조선시대 경외(京外)의 공장(工匠)을 기록한 인명록.
내용

공조와 그 소속관아 및 도·읍에 보관하였다. 이 『공장안』을 통하여 장적(匠籍)에 등록되었던 조선 전기의 전업적인 수공업자의 실태를 파악할 수 있다. 이 기록에 의하면 당시의 공장은 거주지별·등록지별로 구분되어 있다.

이 『공장안』의 원칙에 사천은 공장이 될 수 없다는 규정이 있었으나, 실제로는 이 『공장안』 작성 이후에도 사천출신의 공장이 『공장안』에 기록된 것 같다. 연산군 때의 기록에 모든 공장은 공사천을 불문하고 한성부와 오부로 하여금 거주지를 기록하여 관부의 역사(役事)에 응할 수 있도록 공장등록을 강조한 기록도 있다.

이밖에도 조선왕조의 건국과 더불어 사회적 지위가 낮아진 승려들이 공장으로 편입된 예도 볼 수 있다. 이와 같이, 조선의 공장은 대개 사노(寺奴)·관노·양인·사노(私奴)·승려 등으로 구성되어 있었으나, 이밖에도 긴요한 장인(匠人)에 결원이 생겼을 때는 군사나 보솔(保率)·한역(閑役)·관속·공천을 불구하고 합당한 자를 충정하여 『공장안』에 기록하도록 되어 있어서, 공장 충당의 범위를 넓히고 있음을 볼 수 있다.

참고문헌

『경국대전(經國大典)』
『연산군일기(燕山君日記)』
『조선시대상공업사연구(朝鮮時代商工業史硏究)』(강만길, 한길사, 1984)
「18·9세기 광업(鑛業)·수공업생산(手工業生産)의 발전(發展)과 ‘자본주의(資本主義) 맹아론(萌芽論)’」(임병훈, 『동양학(東洋學)』21, 1990)
집필자
유승주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