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구검 기공비 ( )

목차
관련 정보
고대사
유적
중국 길림성 통화시 집안시(集安市) 판석령(板石嶺)에서 발견된 위나라 장수 관구검 관련 전공비.
목차
정의
중국 길림성 통화시 집안시(集安市) 판석령(板石嶺)에서 발견된 위나라 장수 관구검 관련 전공비.
내용

길이 약 25.8㎝, 너비 약 26.4㎝, 비문의 서체는 한예서체(漢隷書體)이고, 자경(字徑)은 약 2.7㎝이다.

244년(동천왕 18) 8월에 위나라 유주자사(幽州刺史) 관구검이 고구려를 침입하여 고구려의 수도 국내성(國內城)을 점령하고 245년에는 현도태수(玄菟太守) 왕기(王頎) 등이 다시 침공하였는데, 이 전쟁에서 승리한 관구검은 전공을 기념하는 비석을 세웠다.

이 때 기록된 것으로 보이는 석각(石刻)의 일부가 1906년 만주의 집안현(輯安縣) 판석령(板石嶺)에서 도로공사 중에 발견되었다. 비면의 좌우와 아래쪽이 떨어져나가서 내용을 완전히 파악할 수는 없다.

판독이 가능한 부분은 제1행의 ‘정시삼년고구려반(正始三年高句驪反)’, 제2행의 ‘독칠아문토구려오(督七牙門討句驪五)’, 제3행의 ‘부견구육년오월선(復遣寇六年五月旋)’, 제4행의 ‘토구장군외오환선우(討寇將軍巍烏丸單于)’, 제5행의 ‘위구장군도정후(威寇將軍都亭侯)’,제6행의 ‘행비장군령(行裨將軍領)’, 제7행의 ‘비장군(裨將軍)’ 뿐이다.

이 비가 새겨진 연대에 대해서는 245년설과 246년설이 있지만 대체로 245년으로 보고 있다. 그리고 ‘관구(毌丘)’가 복성(複姓)이고 검(儉)이 이름이라 보고, 이 비의 명칭도 일반적으로 관구검기공비라 하는데, ‘毌丘’를 ‘무구’로 읽어야 한다는 설도 있다.

참고문헌

『삼국사기』
『삼국지(三國志)』
『朝鮮金石總覽』 上(朝鮮總督府, 1919)
『朝鮮金石攷』(葛城末治, 圖書刊行會, 1974)
관련 미디어 (1)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