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양읍수와 이팝나무 (와 이팝나무)

목차
관련 정보
광양읍수와 이팝나무
광양읍수와 이팝나무
식물
생물
문화재
전라남도 광양시 광양읍 인동리에 있는 이팝나무.
목차
정의
전라남도 광양시 광양읍 인동리에 있는 이팝나무.
내용

1971년 천연기념물로 지정되었다. 높이 17m, 가슴높이의 줄기둘레 3.1m인 노거수로서 나무의 나이는 미상이다. 줄기는 땅에서 2.5m 정도 된 곳에서 둘로 갈라졌는데 갈라진 부분의 밑둘레는 각각 2.3m와 2m이다.

나무의 크기로는 우리나라에서 자라는 이팝나무 중 네 번째이지만, 균형 잡힌 모양은 단연 으뜸간다. 광양읍 모서리에 자리잡은 유당공원의 경계선상에 서 있는데, 다른 곳에서 보는 바와 같이 당산목 취급은 받지 않고 있다.

유당공원은 조선시대에 광양읍성을 축조하고, 멀리 바다에서 바라볼 수 없도록 나무를 심어서 숲을 만들었던 곳이라고 한다. 이 지역은 태풍의 상륙지로서 바람의 피해가 심한 곳이므로 처음에는 군용림으로 조림되었으나 방풍림의 구실도 크므로 잘 보호되어왔으리라고 추측된다.

참고문헌

『문화재대관(文化財大觀)』 -천연기념물편(天然記念物編)-(문화재관리국, 1993)
관련 미디어 (3)
집필자
이창복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