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부 ()

목차
경제
개념
한 나라의 재생산 가능한 유형자산을 화폐가치로 나타낸 총계를 가리키는 경제용어.
목차
정의
한 나라의 재생산 가능한 유형자산을 화폐가치로 나타낸 총계를 가리키는 경제용어.
내용

따라서 국부를 집계할 경우에는 국내에 있는 외국인 자산을 넣지 않고 외국에 있는 내국인 및 국가의 자산을 포함시키게 된다. 넓은 뜻으로는 재생산이 불가능한 토지·천연자원 등과 무형자산도 포함한다. 보통은 자본의 개념 중 인적자본(人的資本)을 제외한 물적자본(物的資本)의 범주와 유사하여 기계장비나 공장·시설 등의 직접생산자본과 항만·도로·철도 등의 사회간접자본으로 분류된다.

그동안 우리의 국부를 조사할 때 국부의 내용으로는 개인이 소유한 자산을 그 대상으로 하였는데, 이것은 국민소득을 창출하는 원본으로서 경제발전의 중요한 요인이 되었다.

우리의 자본 축적은 1960년대 초반부터 급증하였다. 이는 경제개발계획의 실시와 공업화 추진에 따른 정부와 민간부문의 활발한 투자활동에 기인한다. 연도별 투자 규모는 잘 파악되고 있었으나, 자본 축적의 규모는 1968년의 국부조사를 통하여 처음으로 파악되었으며, 그 다음으로 파악된 것은 1977년의 국부 통계조사를 통해서이다.

1977년 통계청 국부조사에 따르면 총 자산이 약 64조3000억원이었고, 1987년의 경우는 540조로 조사되었다. 10년마다 한 번씩 실시되는 국부조사는 1998년에도 실시되었으나 2000년쯤에 그 결과를 알 수 있다.

그리고 우리 나라 국부조사에서 국부 범위는 실질 형태의 실물자산, 재생산 가능한 자산, 객관적으로 경제적 가치를 지닌 자산, 재화와 서비스를 생산하는데 기여하는 생산적 자산(무기와 군수는 제외) 및 대외 순자산(금융자산 포함)을 포괄한다.

참고문헌

『한국경제론』(송병락, 박영사, 1986)
집필자
장상진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