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자전 ()

목차
관련 정보
조선시대사
제도
조선 초기, 국가수조지 가운데 군수의 확보를 위해 설정한 토지.
이칭
이칭
군자시전(軍資寺田), 군자위전(軍資位田)
내용 요약

군자전(軍資田)은 조선 초기 군사 목적의 지출을 충당하기 위해 설정한 국가 수조지이다. 고려 말 이래 군자전의 중요성을 매우 강조하여 군자전은 단일 지목으로서 최대 규모를 유지하면서 계속 확대되었다. 군자전은 군수와 진휼을 위해 주로 지출되었으며, 국가 재정의 효율적 관리를 위한 예비 재원의 역할도 있었다.

목차
정의
조선 초기, 국가수조지 가운데 군수의 확보를 위해 설정한 토지.
내용

고려 말 과전법이 성립하는 과정에서 국가는 군사 목적의 지출을 충당하기 위한 명목으로 군자전을 설정하고, 이를 군자감(軍資監)에 소속시켰다. 이것을 군자시전(軍資寺田) 또는 군자위전(軍資位田)이라고도 하였으며, 중앙의 군자감창(軍資監倉)에 소속된 주1를 군자감창 위전(位田), 지방의 군자 창고에 유치된 군자전을 외군자전(外軍資田) 또는 외군자 위전이라고도 하였다.

고려 말~조선 초의 국가 재정은 국가가 세금을 일원적으로 관리하는 방식이 아니라 국가가 세원으로 파악한 토지를 지출이 필요한 항목에 따라 미리 나누고 각 관서에 토지를 직접 배분하는 방식으로 운영되었다. 이렇게 특정 관서에 직접 배분된 토지를 위전(位田)이라고 한다.

과전법에서는 국가의 재정 지출 가운데 주2의 용도를 매우 중요하게 생각하여 약 20만 규모의 토지를 책정하였는데, 이는 국가 지출처 가운데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였다. 그러나 각종 용도의 토지 재원을 모두 마련할 수 없었기 때문에 실제 군자전으로 확보하여 군자감에 귀속된 토지는 조선 초기 약 10만 결 규모였다. 국가는 동서(東序) 주5의 토지를 모두 군자전으로 확보하며, 새로 파악하는 토지는 모두 군자전으로 편입한다는 원칙을 세웠다. 또한 사원전(寺院田)을 축소해 군자전으로 돌리고 혁파된 관청의 토지나 규정을 초과한 토지 등을 모두 군자전으로 소속시키는 등의 방법을 통해 군자전을 확충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였다.

군자감은 전국 각지에 군자전으로 설정된 토지에 군자감원을 파견하여 군자전을 경작하는 농민으로부터 주6를 수취하였다. 군자전은 민전 위에 설치된, 일반적인 국가 수조지로 다른 경우와 마찬가지로 1/10로 정해진 전세를 수취하는 토지였다. 그러나 군자감에서 수취의 모든 과정을 관할하였던 것은 아니며, 각 지역의 수령과 향리가 경작 농민들로부터 군자전의 세를 수취한 뒤 일부는 지방에 남기고 나머지는 서울로 상납하였다.

군자전에서 거둔 재원의 지출처 중에서 가장 비중이 큰 것은 군대를 위한 주7의 확보였으며, 농민에 대한 주3으로 지출하는 것도 큰 비중을 차지했다. 그 밖에 주8에 주둔한 명군(明軍)의 군량으로 지출한다거나 여진인이나 일본인들에게 식량을 원조하거나 포상하는 등 외교 목적의 지출도 군자전에서 마련하였다. 또한 군자전은 국가의 예비 재원으로서의 성격도 가지고 있었다. 각 관서에 주9된 수조지는 관서의 설치나 혁파, 통폐합 등의 사정으로 인해 변화하는데, 국가는 항상 군자전을 매개로 수조지의 분급을 효율적으로 관리하였다. 관청이나 토지의 지목이 혁파될 경우 해당 토지는 일단 군자전으로 편입되었다가 이후 다른 관서가 설립되거나 토지를 추가로 지급할 필요가 있을 경우 군자전으로부터 해당 토지를 마련하여 지급하였다.

1445년(세종 27) 국가 재정을 일원적으로 운용하는 주4가 실시되면서 군자전의 효용성이 점차 축소되었으며, 성종대 이후 군자전이 별도로 설정된 기록이 나타나지 않는다.

참고문헌

원전

『고려사(高麗史)』
『태조실록(太祖實錄)』
『태종실록(太宗實錄)』
『세종실록(世宗實錄)』

단행본

김태영, 『조선 전기 토지제도사 연구』(지식산업사, 1983)
이경식, 『조선 전기 토지제도 연구』(일조각, 1986)

논문

오정섭, 「고려 말 조선 초 각사위전을 통해서 본 중앙 재정」(『한국사론』 27, 서울대학교 인문대학 국사학과, 1992)
이장우, 「조선 초기 군자전에 대한 일고찰」(『역사학보』 118, 역사학회, 1988)
천관우, 「한국토지제도사」 하(『한국문화사대계』 Ⅱ, 고려대학교아세아문제연구소, 1965)
深谷敏鐵, 「鮮初の土地制度一般」(『史學雜誌』 50-5·50-6, 1939)
주석
주1

조세를 받을 권리가 있는 땅. 나라에서 벼슬아치들에게 나누어 주었다. 우리말샘

주2

군사상 필요한 모든 자금. 우리말샘

주3

흉년이 들었을 때에 백성을 구제하기 위하여 춘궁기에 종곡(種穀)을 나누어 주고 추수기에 거두어들이던 곡식. 또는 그런 제도. 우리말샘

주4

조선 시대에 각 기관에 속해 있던 국가 수조지를 일원화한 토지 제도. 우리말샘

주5

고려ㆍ조선 시대에 군사적으로 중시되던 동계(東界)와 서계(西界)를 아울러 이르던 말. 동계는 함경도와 강원도의 일부 지역에, 서계는 평안도 지역에 해당된다. 우리말샘

주6

국가가 귀족이나 백성에게 준 토지의 수확물을 일정한 비율로 나누어 받던 것. 우리말샘

주7

군대의 양식. 우리말샘

주8

중국 랴오허강(遼河江)의 동쪽 지방을 가리키는 말. 지금의 랴오닝성(遼寧省) 동남부 일대이며, 지리적 중요성 때문에 영유권을 놓고 한반도와 중국, 그리고 북방 민족 사이에 충돌이 발생해 왔다. ⇒규범 표기는 ‘랴오둥’이다. 우리말샘

주9

각각의 몫에 따라 나누어 줌. 우리말샘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