긴염불 (긴)

국악
작품
삼현육각(三絃六角) 악기편성으로 연주되는 무용음악.
이칭
이칭
염불타령, 헌천수
목차
정의
삼현육각(三絃六角) 악기편성으로 연주되는 무용음악.
구성 및 형식

무용음악과 순기악곡인 민간연향(民間宴享)의 거상악(擧床樂), 굿의 청신삼현(請神三絃)에서 연주된다. 대금·피리·단소 등으로 독주되고, 생황과 단소 또는 양금과 단소로 병주(倂奏)되며, 대금·단소·세피리·해금·양금 등 세악(細樂)편성되기도 한다.

장단은 긴염불장단이라 하여 매우 느린 3분박 여섯이 모여 한 장단을 이루고 서양음악의 8분의 18박자에 해당된다. 모두 3장으로 되어 있는데, 1장에서 시작하지 않고 3장부터 시작한다.

각 장이 두 장단으로 되어 있어 모두 여섯 장단이고, 반복 연주한다. 1장과 2장은 ‘쇠는장’이라 하여 반복 연주할 때 처음은 원곡으로, 두번째는 쇠는가락으로 높게 변주된 가락을 연주한다.

선율은 편의상 서양식 계명창법으로 표시하면 ‘솔·라·도·레·미’ 5음계의 평조선법이며, 경토리에 가깝다. 곡의 느낌은 장중하고 유유하다.

내용

승무(僧舞)·검무(劍舞)·무고(舞鼓)·승전무(勝戰舞)와 같은 궁중정재(呈才:대궐 안의 잔치 때 하던 춤과 노래)와 민속무용에 사용되고, 경기도 무무(巫舞)와 「양주별산대놀이」·「봉산탈춤」과 같은 경기도·황해도의 가면무(假面舞) 반주로도 사용된다. 일명 「염불타령(念佛打令)」·「헌천수(獻天壽)」라고도 하며, 궁중정재에서 2중주 또는 3중주로 연주할 때는 「헌천수」, 민속무용 반주로 연주될 때에는 「긴염불」이라 부르는 것이 관례이다.

원래 ‘염불’이란 불가(佛家)의 성악곡을 말하지만, 이 말이 붙은 여러 종류의 성악곡과 기악곡이 있다. 즉 영산회상(靈山會相) 중 「염불」, 무용음악의 「반염불」, 행진음악인 대취타(大吹打)의 「취타염불」등이 그것이다. 이 곡들은 서로 관련이 있을 것으로 보여지나 자세한 것은 아직 밝혀지지 않고 있다. 또한 조선 정조 때 서유구(徐有榘)가 펴낸 『유예지(游藝志)』에 거문고보로 「염불타령」이 있으나 이것과 「긴염불」의 관계도 밝혀지지 않고 있다.

참고문헌

『국악개론(國樂槪論)』(장사훈·한만영, 한국국악학회, 1976)
「삼현육각소고(三絃六角小考)」(이보형, 『문화재』15, 1982)
집필자
이보형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