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균 선생 묘 ( )

목차
조선시대사
유적
문화재
경기도 광주시 오포읍에 있는 조선전기 공신 김균의 무덤. 신도비. 시도기념물.
목차
정의
경기도 광주시 오포읍에 있는 조선전기 공신 김균의 무덤. 신도비. 시도기념물.
특징

1987년 경기도 기념물로 지정되었다. 묘역은 약 50여 평이며, 봉분 앞부분에 장대석(長臺石)으로 호석을 쌓고 묘 앞에 장대석으로 계절(階節: 무덤 앞에 평평하게 만들어 놓은 땅)을 만들어 놓았다.

봉분의 규모는 높이 200㎝, 둘레 18m이다. 봉분 앞에는 상석(床石)과 향로석(香爐石)이 있으며 왼쪽으로 묘비가 세워져 있다. 화강암으로 된 비의 규모는 높이 150㎝, 비 높이 120㎝, 너비 52㎝, 두께 15㎝이다.

비 전면에는 ‘조선개국공신계림군김공균지묘(朝鮮開國功臣鷄林君金公稛之墓)’라는 명문이 쓰여져 있고, 뒷면은 행장(行狀)이 기록되어 있다. 그 아래 계절에는 근래에 새로 만들어 놓은 육각형의 장명등(長明燈)이 세워져 있고 이를 중심으로 좌우에는 문인석 2쌍과 양석(羊石)이 갖추어져 있다.

묘 앞쪽으로 70여m 지점에는 신도비(神道碑)가 세워져 있다. 비의 규모는 총높이 303㎝, 비 높이 165㎝, 너비 53㎝로 약식으로 비좌(碑座)와 옥개석(屋蓋石)을 갖추고 있다. 비는 1905년에 세워진 것으로 비문은 송병선(宋秉璿)이 짓고 윤용구(尹用求)가 썼으며 전액(篆額)은 김영한(金寧漢)이 하였다.

이 신도비문에 의하면, 그의 묘역이 실전(失傳)되었다가 이 묘역이 있던 고을 유수(留守)로 온 후손 김사목(金思穆)이 수소문하여 찾았다고 기록되어 있다. 이에 따라 묘역 건립의 시기를 18세기 후반 경으로 추정할 수 있다. 따라서 묘비 역시 이 이후에 건립된 것으로 보인다.

참고문헌

『경기문화재대관』(경기도, 1990)
집필자
정진각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