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정구 ()

근대사
인물
일제강점기 때, 대한청년단, 대한통의부 등에서 군자금 모금 활동을 전개한 독립운동가.
인물/근현대 인물
성별
남성
출생 연도
1886년(고종 23)
사망 연도
미상
출생지
평안북도 태천
정의
일제강점기 때, 대한청년단, 대한통의부 등에서 군자금 모금 활동을 전개한 독립운동가.
생애 및 활동사항

평안북도 태천 출신이다. 1915년 김좌진(金佐鎭) 등이 조직한 조선군단(朝鮮軍團)에서 경영하는 군사교육기관인 사관학교에서 근무했다. 1919년 3·1운동 당시 만주 흥경(興京)에서 대한청년단(大韓靑年團)에 가입하여, 김기선(金基善)·탁공(卓公)·강연수(康連洙) 등과 함께 흥경현 소만류구(小萬留溝)에 거주하고 있는 조선인에게 호세(戶稅)를 걷는 업무를 담당했다.

1920년 호세 99원과 흥경현 전창(田倉)지방에서 모금한 돈 100원을 송금하고 그 해 12월에는 평안북도 창성(昌城)에서 군자금(軍資金)을 모집하는 활동을 했다. 1920년 7월 만주 해룡(海龍)·통화(通化)·흥경(興京)·무순(撫順) 등지에서 독립단(獨立團)의 토벌대장으로서 조대능(趙大能)·문창현(文昌賢)·김용보(金鎔甫)·전일록(全日祿)·권덕근(權德根)·김명봉(金鳴鳳) 등과 합작하여 일제의 주구 기관(走拘機關)인 보민회(保民會)를 토벌하는 활동을 전개했다.

1924년 3월에는 봉천(奉天)에 근거를 둔 대한통의부(大韓統義府)에 가입했다. 같은 해 6월에는 예하 부대의 참사(參事)가 되어 소대장 손시형(孫始亨) 등과 함께 봉천을 떠나 8월 8일 평안북도 구성군(龜城郡) 관서면(關西面)에 이르렀다. 이 곳에서 최창학(崔昌學)이 경영하는 삼성금광(三成金鑛)을 습격하여 조선인 순사 김용정(金鎔禎)을 총살시킨 뒤 마을 사람들을 모아 독립운동의 필요성을 고취시킨 뒤 만세시위를 전개했다.

이후 군자금 모금 활동을 전개하다가 1924년 11월 18일에 일본경찰에 체포되어 1925년 11월 21일에 무기징역을 언도받고 복역 중 순국했다.

상훈과 추모

1995년 건국훈장 독립장이 추서되었다.

참고문헌

『대한민국독립유공인물록』(국가보훈처, 1997)
『독립운동사 자료집』14(독립운동사편찬위원회 편, 국가보훈처, 1972)
『한국독립사』(김승학, 독립문화사, 1965)
『한국독립운동사』(문일민, 애국동지원호회, 1956)
『동아일보(東亞日報)』
집필자
정진각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