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관준 ()

목차
국악
인물
일제강점기 서도소리 명창으로 「배뱅이굿」의 창시자인 서도소리의 명창.
인물/근현대 인물
성별
남성
출생 연도
미상
사망 연도
미상
출생지
평안남도 용강
목차
정의
일제강점기 서도소리 명창으로 「배뱅이굿」의 창시자인 서도소리의 명창.
내용

「배뱅이굿」의 창시자이다. 한말에서 민족항일기 초기에 걸쳐 활약하였다. 평안남도 용강 출신으로 선배인 허득선(許得善)에 이어 서도소리 명창으로 이름을 떨쳤다. 그는 용강군 해운면신덕산(新德山)의 보림사(寶林寺) 주지로 있었던 적이 있었다.

「배뱅이굿」전후편을 비롯하여 「안중근의사가(安重根義士歌)」·「까투리타령」·「적벽가」·「전쟁가(戰爭歌)」를 지었다고 전한다.

그의 뒤를 이은 서도소리 명창이 많이 배출되었는데, 그의 아들 김종조(金宗朝)를 비롯하여 최순경(崔順慶)·이인수(李仁洙)·김칠성(金七星)·김주호(金周鎬) 등이 있었다. 이들은 김관준의 소리를 세상에 널리 알렸는데 김종조는 음반으로 「배뱅이굿」과 「전쟁가」를 취입하였고, 최순경도 「전쟁가」와「배뱅이굿」을 취입하였다.

김종조는 김관준의 「적벽가」를 개편하여 「화용도(華容道)」를 지었다고 전한다. 그가 지었다고 전하는 많은 노래 가운데 「배뱅이굿」은 현재도 불려지고 있고, 「전쟁가」·「안중근가」도 더러 불려지나 널리 알려져 있지는 않다.

참고문헌

『무형문화재조사보고서 156-배뱅이굿-』(이보형, 문화재관리국, 1984)
「배뱅이굿 연구」(최원식, 『최정여박사송수기념민속어문논총』, 계명대학교출판부, 1983)
「민요·잡가·입창」(이보형·한만영, 『문예총람』, 한국문화예술진흥원, 1976)
집필자
이보형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