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성원 ()

서하당유고
서하당유고
유교
인물
조선시대 제원도찰방, 동복현감 등을 역임한 문신. 학자.
이칭
강숙(岡叔)
서하(棲霞)
인물/전통 인물
성별
남성
출생 연도
1525년(중종 20)
사망 연도
1597년(선조 30)
본관
광산(光山)
출생지
미상
주요 관직
제원도찰방|동복현감
정의
조선시대 제원도찰방, 동복현감 등을 역임한 문신. 학자.
개설

본관은 광산(光山). 자는 강숙(岡叔), 호는 서하(棲霞). 아버지는 교위(校尉) 김홍익(金弘翼)이며, 어머니는 해주최씨(海州崔氏) 장사랑(將仕郞) 최한종(崔漢宗)의 딸이다. 김인후(金麟厚)의 문하에서 수학하였다.

생애 및 활동사항

7세 때 아버지는 잃고 숙부에게 수학하여 1551년(명종 6) 향시(鄕試)에 일등하였으며, 정철(鄭澈)과 특계(特契)를 맺고 『근사록(近思錄)』·『주역(周易)』 등을 공부하였다. 1558년 사마시에 합격하였으며, 1560년 침랑(寢郞)에 임명되었다.

1581년(선조 14) 제원도찰방(濟原道察訪)을 역임하였으며, 1592년 임진왜란이 일어나자 동복가관(同福假官) 및 동복현감(同福縣監)을 역임하면서 군량과 의병을 모으는데 큰 공을 세웠다. 1596년 조카 김덕령(金德齡)이 무고(誣告)로 옥사하자 세상과 인연을 끊고 은둔하고 말았다.

1597년 정유재란(丁酉再亂) 때 어머니를 업고 피난하던 중 성모산(聖母山)에서 왜병을 만나자 부인과 함께 몸으로 어머니를 보호하다 살해되었다.

그는 성리서(性理書)에 대하여 깊이 연구하였으나 시(詩)로도 이름이 높아 「식영정잡영(息影亭雜詠)」·「척서도(滌署圖)」 등은 세상에 유행하였다. 저서로는 『서하당유고(棲霞堂遺稿)』가 있다.

참고문헌

『국조방명록(國朝榜名錄)』
『광주읍지(光州邑誌)』
『서하당유고(棲霞堂遺稿)』
관련 미디어 (1)
집필자
이해권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