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이형 ()

유교
인물
조선 후기에, 예조정랑, 춘추관기주관, 전적 등을 역임한 문신.
이칭
대래(大來)
무척와(無慽窩)
인물/전통 인물
성별
남성
출생 연도
1694년(숙종 20)
사망 연도
1760년(영조 36)
본관
만경(萬頃)
출생지
미상
주요 관직
전적(典籍)
정의
조선 후기에, 예조정랑, 춘추관기주관, 전적 등을 역임한 문신.
개설

본관은 만경(萬頃). 자는 대래(大來). 호는 무척와(無慽窩). 아버지는 노언상(盧彦相), 어머니는 풍천임씨(豊川任氏) 임강(任矼)의 딸이다. 이재(李縡)의 문하에서 수학하였다.

생애 및 활동사항

1725년(영조 1)에 32세로 전강(殿講)에 급제하여 이듬 해 가주서(假注書)가 되었다가 부사정(副司正)에 승진되었으나 그만두고 예학에 전념하였다. 이후에도 오수찰방(獒樹察訪)·예조정랑 겸 춘추관기주관(禮曹正郞兼春秋館記注官) 등의 벼슬을 지냈으나 바로 사직하고 학문에 힘썼다.

41세 때에는 전적(典籍)으로 승진되어 입시하여 일곱 가지 주요한 일을 개진하기도 하였는데 학교를 일으킬 것, 인륜(人倫)을 밝힐 것, 효제(孝悌)를 습속화 할 것 등이 주 내용이었으며, 학문의 경향은 철저하게 예학 일변도였으니 그의 문집에 나오는 잡저(雜著)나 논(論)도 예를 실행하는 한 방법으로 다루어졌는데 비교적 논리가 정연하고 생각이 참신하다는 점이 특징이다.

특히, 당시 피폐되어 가는 예에 대한 비판이나 거기에 제시된 방법들은 퍽 유의되어야 할 부분이다. 저서로는 『무척와집(無慽窩集)』이 있다

참고문헌

『국조방목(國朝榜目)』
『무척와집(無慽窩集)』
『영조실록(英祖實錄)』
집필자
김성환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