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한 ()

조선시대사
인물
조선 전기에, 우찬성사, 대사헌, 우의정 등을 역임한 문신.
이칭
유린(有隣)
효사당(孝思堂)
시호
공숙(恭肅)
인물/전통 인물
성별
남성
출생 연도
1376년(우왕 2)
사망 연도
1443년(세종 25)
본관
교하(交河)
주요 관직
우의정
정의
조선 전기에, 우찬성사, 대사헌, 우의정 등을 역임한 문신.
개설

본관은 교하(交河). 자는 유린(有隣), 호는 효사당(孝思堂). 첨의정승(僉議政丞) 노책(盧頙)의 증손으로, 할아버지는 창성군(昌城君) 노직(盧稙)이고, 아버지는 대호군(大護軍) 노균(盧鈞)이며, 어머니는 한성부원군(漢城府院君) 왕수(王琇)의 딸이다. 좌의정 민제(閔霽)의 사위로 태종과는 동서간이다.

생애 및 활동사항

1391년 16세에 음보(蔭補)로 등용되어 지사간원사(知司諫院事)를 거쳐 1403년(태종 3)에 좌부승지가 되었고, 이듬해 이조전서·경기도관찰사를 역임하였고, 1405년 좌군동지총제, 이듬해 풍해도도관찰사 등을 거쳐 1408년에 한성부윤에 이르렀다.

이듬해 처남 민무구(閔無咎)·민무질(閔無疾) 형제가 신극례(辛克禮)와 함께 종친을 이간하고 불충(不忠)의 언동이 있었다고 하여 이화(李和) 등의 탄핵을 입어 유배, 사사(賜死)되자, 이에 연좌되어 1409년에 파직당하였다.

이에 양주별장에서 14년간을 은거하였는데 1422년(세종 4)에 상왕 태종이 “노한이 민씨에게 장가를 들었다고 고신(告身)까지 거두게 된 것은 그의 죄가 아니니 급히 불러들이라.”는 전교에 의하여 다시 한성부윤에 복관되었다.

그 뒤 형조판서·참찬의정부사·판한성부사를 거쳐, 1432년에 우찬성사 1434년에 찬성 겸 대사헌, 이듬해 우의정 등을 지내고, 1437년에 사직하였다. 시호는 공숙(恭肅)이다.

참고문헌

『태종실록(太宗實錄)』
『세종실록(世宗實錄)』
『대동기문(大東奇聞)』
『이락정집(二樂亭集)』
『국조인물고(國朝人物考)』
『연려실기술(燃藜室記述)』
집필자
김성준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