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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문학
개념
사리를 판단하여 시비를 밝히는 한문 문체.
내용 요약

논(論)은 사리를 판단하여 시비를 밝히는 한문 문체이다. 논은 선진(先秦) 시대부터 이미 구조가 갖추어졌고 당송(唐宋) 시대에 이르러 완비되었다. 우리나라에서는 고려시대부터 조선 후기까지 꾸준히 창작되었으며, 내용적으로는 학문을 논한 것, 정치를 논한 것, 도덕을 논한 것, 역사를 논한 것, 인물을 논한 것 등 다양한 주제를 대상으로 하고 있다.

목차
정의
사리를 판단하여 시비를 밝히는 한문 문체.
내용

중국 주1 시대 주2주3에서 “논(論)은 차례이다. 모든 말을 엮어 맞추어 한 이치로 가다듬은 것이다. 그러므로 그 뜻이 원만하고 주4 하고 어수선함을 꺼린다. 반드시 생각과 이치가 맞도록 해서 꿰맨 것이 그 틈이 보이지 않게 해야 하며, 말과 생각이 긴밀하여 상대방이 틈날 수 없게 하는 것이 긴요하다.”라고 하였다.

논은 진(秦)나라 이전 시대부터 논설문(論說文)의 구조가 갖추어졌다. 혹자는 『논어(論語)』를 논의 시초라고도 한다. 그러나 『논어』는 책의 이름이지 편명(篇名)이 아니다. 주5의 「과진론(過秦論)」이 현존하는 최초의 단편 논문이라 할 수 있다. 그러나 이 역시 주6과 유사한 대목이 많아 완전한 논의 문체라고 하기에는 문제가 있다. 논은 당대(唐代) 주7의 「쟁신론(爭臣論)」, 주8의 「봉건론(封建論)」에 이르러 정착이 되었고, 주9의 「붕당론(朋黨論)」, 주10의 「관중론(管仲論)」, 주11의 「범증론(范增論)」 · 「유후론(留侯論)」 등에 와서야 완비되었다고 할 수 있다.

논은 논리(論理) · 논사(論史) · 논학(論學)으로 구분할 수 있다. 그 특징으로 논은 말에 논리적인 특성을 세워 분석하는 것이 주된 임무이다. 그래서 변체(辯體)처럼 의심스러운 것을 분별하여 밝히는 것, 의체(議體)처럼 옳은 것을 가려서 재어 보는 것, 설체(說體)처럼 시비를 바르게 하여 밝히는 것과는 같은 논설문이면서도 구별되는 특성을 가지고 있다. 논은 논설의 의미를 같이 지닌 경우가 많아 고인의 옛 자취를 주제로 득실(得失)을 따지기도 하고, 현대 정치를 주제로 시비를 가리기도 하는 특징이 있다.

논의 내용은 정치를 논한 것, 도덕을 논한 것, 경을 해석한 것, 역사를 논한 것, 주17주18을 논한 것, 그리고 자신의 처지를 감상적으로 말한 것이 있다. 명(明)나라 서사증(徐師曾)의 주19에서는 논을 8품(品)으로 구분하였다. 곧 이론(理論) · 정론(政論) · 경론(經論) · 사론(史論) · 문론(文論) · 풍론(諷論) · 우론(寓論) · 설론(說論)이 그것이다. 그러나 이 모두가 풍자를 위주로 하고 주20를 목적으로 하므로 그 형식이 크게 다르지 않다. 그러므로 굳이 8품으로 나누어야 하는지 의문이 들기도 한다.

우리나라 문학사에서 논 양식의 전개는 크게 세 시기로 구분할 수 있는데, 첫 작품이 창작된 고려 중기 이규보에서부터 고려 말까지가 첫 시기이고, 과거(科擧)의 영향이 커진 조선 초기 이후가 둘째 시기이고, 과문(科文)과 결별한 조선 후기가 셋째 시기이다. 고려시대 이규보(李奎報)의 「반유자후수도론(反柳子厚守道論)」이 첫 작품이라고 할 수 있는데, 이것은 유자후의 “도(道)를 지키는 것이 관직을 지키는 것만 못하다.[守道不如守官].”, 즉 관직을 잘 지키는 것이 도를 지키는 것보다 우월하다는 것을 반박한 논리이다. 논리는 명석하나 문장의 측면에서 보면 그다지 명작은 아닌 듯하다. 조선 중기 장유(張維)의 「한조불록기신론(漢祖不錄紀信論)」은 주12주13를 위하여 대신 죽었는데도 주14의 대상에서 제외된 것은 실수라는 논평이다. 문장도 유창하고 이론도 명석하다. 조선 후기 박지원(朴趾源)의 「옥새론(玉璽論)」과 「백이론(伯夷論)」은 천하 명작으로 꼽는데, 「옥새론」은 천하를 얻는 것은 본래 덕으로 얻는 것이지 옥새 때문이 아니라는 것을 명쾌하게 논하였다. 「백이론」은 주15주16를 봉하지 않은 것은 그를 잊어서가 아니고 그 의리를 드러내려 했을 따름이라는 것을 설파하고 있다.

참고문헌

원전

『동문선(東文選)』
『문심조룡(文心雕龍)』
『문체명변(文體明辨)』

단행본

이종찬, 『한문학개론』(이우출판사, 1981)
陸翔, 『論說文自修讀本』(上海: 世界書局, 1925)
兒島獻吉郞 著, 孫工 譯, 『中國文學通論』(臺灣: 商務印書館, 1972)

논문

김윤조, 「한문 산문 '論'의 형식과 문체적 특징」(『대동한문학』 39, 대동한문학회, 2013)
주석
주1

중국에서, 후한(後漢)이 멸망한 뒤 수나라가 통일할 때까지 양쯔강(揚子江) 남쪽에 있었던 여섯 왕조. 오(吳), 동진(東晉), 송(宋), 제(齊), 양(梁), 진(陳)을 이른다. 우리말샘

주2

중국 남북조 시대 양나라의 문학자(465~521). 자는 언화(彦和). 뒤에 불교에 귀의하여 혜지(慧地)라고 이름을 고쳤다. 경론에 박식하였다. 저서에 ≪문심조룡≫이 있다. 우리말샘

주3

중국 양(梁)나라의 유협이 쓴 남북조 시대의 문학 평론서. 조직적 문학 평론서로는 중국 최초의 것으로 전반 25편에는 문학의 근본 원리를 논술하고 각 문체에 관한 문체론을 폈으며, 후반 25편에는 문장 작법과 창작론에 관하여 논술하였다. 10권 50편. 우리말샘

주4

통문(通文)에 대하여 회답을 하다. 우리말샘

주5

중국 전한(前漢) 문제 때의 학자ㆍ정치가(B.C.200~B.C.168). 문제(文帝)를 섬기며 유학과 오행설에 기초를 한 새로운 제도의 시행을 주장하였다. 저서에 ≪좌씨전훈고(左氏傳訓詁)≫, ≪신서≫, ≪복조부(鵩鳥賦)≫ 따위가 있다. 우리말샘

주6

서사체(어떠한 사건을 있는 그대로 시간의 경과에 따라 객관적으로 묘사하는 문체)로 쓴 글. 우리말샘

주7

중국 당나라의 문인ㆍ정치가(768~824). 자는 퇴지(退之). 호는 창려(昌黎). 당송 팔대가의 한 사람으로, 변려문을 비판하고 고문(古文)을 주장하였다. 시문집에 ≪창려선생집≫ 따위가 있다. 우리말샘

주8

중국 당나라의 문인(773~819). 자는 자후(子厚). 당송 팔대가의 한 사람으로, 고문(古文) 부흥 운동을 한유(韓愈)와 더불어 제창하였다. 전원시에 뛰어나 왕유ㆍ맹호연ㆍ위응물과 나란히 칭송된다. 작품에 <봉건론(封建論)>, <영주팔기(永州八記)>따위가 있으며, 시문집 ≪유하동집(柳河東集)≫이 있다. 우리말샘

주9

중국 송나라의 정치가ㆍ문인(1007~1072). 자는 영숙(永叔). 호는 취옹(醉翁)ㆍ육일거사(六一居士). 당나라 때의 화려한 시풍을 반대하여 새로운 시풍을 열고, 시ㆍ문 양 방면에 걸쳐 송대 문학의 기초를 확립하였으며, 당송 팔대가 가운데 한 사람으로 꼽힌다. 저서에 ≪신오대사≫, ≪신당서≫, ≪모시본의(毛詩本義)≫ 따위가 있다. 우리말샘

주10

중국 북송의 문인(1009~1066). 자는 명윤(明允). 호는 노천(老泉). 노소(老蘇)라고도 불리었다. 당송 팔대가의 한 사람으로, 소식ㆍ소철의 아버지이다. 요벽(姚闢)과 함께 ≪태상인혁례(太常因革禮)≫를 편집하였다. 우리말샘

주11

중국 북송의 문인(1036~1101). 자는 자첨(子瞻). 호는 동파(東坡). 당송 팔대가의 한 사람으로, 구법파(舊法派)의 대표자이며, 서화에도 능하였다. 작품에 <적벽부>, 저서에 ≪동파전집(東坡全集)≫ 따위가 있다. 우리말샘

주12

중국 한나라 고조 때의 무장(?~?). 항우의 군사에게 포위당한 고조를 도망치게 한 후 살해되었다. 우리말샘

주13

중국 한(漢)나라의 제1대 황제(B.C.247~B.C.195). 성은 유(劉). 이름은 방(邦). 자는 계(季). 시호는 고황제(高皇帝). 고조는 묘호. 진시황이 죽은 다음 해 항우와 합세하여 진(秦)나라를 멸망시켰다. 그 뒤 해하(垓下)의 싸움에서 항우를 대파하여 중국을 통일하고 제위에 올랐다. 재위 기간은 기원전 206~기원전 195년이다. 우리말샘

주14

공적의 있고 없음이나 크고 작음 따위를 논의하여 평가함. 우리말샘

주15

중국 주나라의 제1대 왕(?~?). 성은 희(姬). 이름은 발(發). 은 왕조를 무너뜨리고 주 왕조를 창건하여, 호경(鎬京)에 도읍하고 중국 봉건 제도를 창설하였다. 후대에 현군(賢君)으로 평가받았다. 우리말샘

주16

중국 은나라 말에서 주나라 초기의 현인(?~?). 이름은 윤(允). 자는 공신(公信). 주나라 무왕이 은나라의 주왕을 치려고 했을 때, 아우인 숙제(叔齊)와 함께 간하였으나 받아들여지지 않고 주나라가 천하를 통일하자 수양산으로 들어가 굶어 죽었다. 우리말샘

주17

우주의 본체인 이(理)와 그 현상인 기(氣). 우리말샘

주18

인성(人性)과 천명(天命)을 아울러 이르는 말. 우리말샘

주19

1570년에 중국 명나라의 서사증(徐師曾)이 지은 문체론서(文體論書). 시문(詩文)의 문체를 115가지로 분류하여 각 문체에 대하여 원류로부터 해설하였다. 명나라 오눌(吳訥)의 ≪문장변체≫를 전거로 하여 증보하였다. 84권. 우리말샘

주20

다른 사물에 빗대어 비유적인 뜻을 나타내거나 풍자함. 또는 그런 의미. 우리말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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