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6판, 154면. 반양장.
1948년 을유문화사에서 홍명희(洪命熹)의 제자(題字)로 출판하였다. 백낙준(白樂濬)·양주동(梁柱東)이 서문을 썼다.
초판에는 홍명희의 시조 <담원시조를 읽고>와 이에 화답한 저자의 <벽초가 써보낸 것을 보고>가 제순(題順 : 목차) 앞에 실려 있었으나, 1955년 진문사에서 신세계문고로 펴낸 재판에는 이 내용이 빠졌다.
또한, 초판에 수록되었던 <벽초(碧初) 딸 삼형제(三兄弟)를 강정리로 보내면서>(103∼109면)를 재판에서는 삭제하였다.
정양완(鄭良婉)의 회고에 의하면, 저자가 국한문으로 신문에 글을 쓰기 시작한 것은 1921년(29세)부터이며, 처음에는 한시 창작으로 면모를 드러내어 ≪동아일보≫의 ‘금고시총(今古詩叢)’란에 <내장산 벽련암 內藏山碧蓮菴>(1924.9.4.)·<청명 淸明>(1924.9.12.) 등의 오언율시를 기고하였다.
한시를 짓던 그가 시조에 관심을 보이기 시작한 것은 1926년으로서 ≪계명 啓明≫ 제16호(1926.12.)에 게재된 <사모정 思母情>이 시조의 틀을 빌려 창작한 첫 작품이었고, 이어서 ≪청년 靑年≫·≪동광 東光≫·≪현대평론 現代評論≫·≪문예공론 文藝公論≫·≪배화 培花≫·≪삼천리 三千里≫·≪시온 詩蘊≫·≪신가정 新家庭≫·≪중앙 中央≫·≪불교 佛敎≫·≪동아일보≫ 등에 시조를 발표하였다.
이 시조집에는 이러한 신문·잡지에 발표한 내용을 중심으로 46편 312수가 수록되었다. “가을은 그가을이 바람불고 입‘드’는데/가신님 어이하여 돌오실줄 모르는가/‘살뜰’이 기르신아희 옷‘품’준줄 아소서.”(慈母思, 첫수), “계실젠 진주기생 떠러지니 나랏‘넉’이/남강물 푸른빗이 그제부터 더‘지터’라/오실제 길뭇지마소 ‘핏줄’절로 당긔리.”(晉州義妓祠迎送神曲, 첫수), “신시(神市)로 나린우로(雨露) 꼿‘점진’들 업슬소냐/왕검성(王儉城) 첫봄빗에 픠라시니 무궁화(無窮花)를/지금도 너곳 대(對)하면 그제런듯 하여라.”(槿花詞三疊, 첫수) 등에서 살필 수 있듯이, 정인보의 시조의 의미구조는 존상사상(尊上思想)·혈족이념(血族理念)·친족사상(親族思想)의 집약이었다.
그가 양명학자였듯이 인성(人性)에 기초한 양명학의 이상을 시조로 재현하려 하였던 면모로 살펴진다. 그러기에 그의 시조에서는 꽃 한 송이에도 이념이 깃들여 있었던 것이다.
이 시조집은 고어와 고문체를 많이 사용하고, 자수(字數)와 구위(句位)를 고정하고 있으며, 주기(注記)가 빈번하여 예스러움의 분위기를 자아낸다. 이를 가리켜 인습적이라는 평가도 자주 있어왔으나, 오히려 전통적 시조에 대한 보수적 의지로 긍정되어야 할 부문이기도 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