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명 휘몰이라고 한다. 당악이라는 말의 뜻은 분명하지 않고, 중국음악의 한 갈래인 당악(唐樂)과 관계가 있는지도 확실하지 않다.
민속무용에 두루 쓰이며 경기도 지방에서는 무당춤에 주로 쓰이고 「미얄굿거리」라는 이름으로 「봉산탈춤」과 줄타기에도 쓰인다. 남도지방에서는 검무(劍舞)에 쓰인다. 선율은 허튼가락으로 연주하기 때문에 장절(章節)의 구분이 없는 형식으로 되어 있다.
선율의 구성음은 편의상 서양음악의 계이름으로 표시한다면 ‘도·레·미·솔·라’의 5음으로 되어 있어 경토리에 가깝다. 「허튼타령」과 같이 수심가토리의 시김새가 깔려 있다. 다성적 음악기법(多聲的音樂技法)이 대목마다 나타나며 매우 격렬하고 씩씩한 느낌을 준다.
사용하는 장단은 3분박 빠른 4박자인 ‘당악장단’인데 서양음악식으로 표기하면 8분의 12박자이다. 볶는타령장단을 더욱 몰아가는 형과 같다. 이렇게 빨리 몰아가면 2분박의 매우 빠른 4박자인 4분의 4박자같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