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 분지 ( )

대구시 전경
대구시 전경
자연지리
지명
낙동강과 그 지류인 금호강 · 신천 유역인 대구 지역의 분지.
정의
낙동강과 그 지류인 금호강 · 신천 유역인 대구 지역의 분지.
개설

남쪽과 북쪽으로는 높이 300m 이상의 높은 산지로 둘러싸이고, 서쪽과 동쪽으로는 높이 150m 내외의 구릉지로 둘러싸인 평지이다.

자연환경

대구분지는 금오산보현산에 이르는 산지와 가야산비슬산∼최정산∼선의산∼주사산∼단석산에 이르는 산지에 의해서 둘러싸여 있는 전형적인 분지지역으로, 금호강과 백천이 만드는 평야지형 중앙에 대구가 자리하고 있다. 행정 구역상으로는 칠곡군 · 대구광역시 달성군 · 경산시 · 영천시에 의하여 둘러싸여 있다.

형성 및 변천

지질은 대구분지가 위치한 지역에는 하부 신라층군이 넓게 자리하고 있다. 북부 산지는 중성 화산암류를 비롯해서 불국사화강암 하부 낙동층군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남부 산지에는 중성 화산암류를 비롯해서 중성 및 염기성 화성암류와 반암류 등이 분포하고 있다.

최초의 대구분지는 금호강의 지류인 신천을 따라 남북으로 길게 발달한 평지로서 이 지역의 서부와 동부 지역에는 파랑상의 낮은 구릉지가 넓게 분포하여 있다. 구릉지로 둘러싸인 분지는 북부의 금호강 남안 지역과 신천 양안의 일부 지역에 비교적 넓은 충적지가 발달되어 있지만, 대구 시가지가 처음에 자리 잡은 지역은 침식평지가 우세한 곳이다. 파랑상의 낮은 구릉지는 대체로 임야나 밭으로 이용되고 충적지와 침식평지는 논으로 이용되어 왔다. 그러나 대구시의 인구가 급격히 늘어나고 시가지가 주변 지역으로 확장되면서 낮은 구릉지와 침식평지는 대부분이 주택지로 개발 · 이용되고 있다.

현황

대구분지처럼 높은 산으로 둘러싸여 있는 지역은 분지기후를 나타낸다. 이 기후의 특징은 비구름의 통과가 어려워 비가 적고 건조하며, 여름은 무덥고 겨울은 추운 지역으로 기온의 연교차가 심하게 나타난다. 대구분지의 여름철은 도심부를 중심으로 동심원상의 기온분포를 보이는 열섬현상도 뚜렷하게 나타난다. 대구의 연평균 기온은 13.7℃이며, 최난월인 8월 평균기온은 26.1℃, 최한월인 1월은 0.2℃이다. 연평균 강수량은 1027.9mm에 불과하며, 대구는 전국에서 가장 더운 지역 가운데 하나로 유명하다.

촌락들은 대부분이 낮은 구릉지 주변이나 구릉지로 둘러싸인 침식평지에 입지하고 있었으나, 대구의 시역(市域)이 확대되면서 촌락 지역의 대부분이 도시화되었다. 대구분지는 충적지의 일부 지역을 제외한 대부분의 낮은 구릉지와 침식평지가 시가지화 되었다.

참고문헌

『한국지리지(韓國地理誌) · 경상편(慶尙篇)』(건설교통부 국립지리원, 2005)
『한국기후표(韓國氣候表) 1971∼2000』(기상청, 2001)
「한국(韓國)의 산간분지(山間盆地)에 관한 지형연구(地形硏究)」(장재훈, 『성신녀대연구논문집 25』, 성신여자대학교 대학원, 1987)
「한국(韓國)의 침식면(浸蝕面)과 산간분지(山間盆地)에 관한 연구(硏究)」(장재훈, 『응용지리 8』, 1985)
「한국(韓國)의 산록완사면(山麓緩斜面)에 관한 지형학적연구(地形學的硏究)」(장재훈, 『성신녀대연구논문집 19』, 성신여자대학교 대학원, 1983)
관련 미디어 (1)
집필자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