덕비 ()

고려시대사
인물
고려후기 제32대 우왕의 제7왕비.
이칭
이칭
봉가이(鳳加伊)
인물/전통 인물
성별
여성
출생 연도
미상
사망 연도
미상
주요 관직
우왕의 제7비
관련 사건
우왕 폐위
정의
고려후기 제32대 우왕의 제7왕비.
개설

초명은 봉가이(鳳加伊). 조영길(趙英吉)의 딸이며, 어머니는 당시 정권을 장악하고 있던 시중(侍中) 이인임(李仁任)의 노비였다.

생애 및 활동사항

고려의 법제에 천자수모법(賤者隨母法)이 있으므로 봉가이도 바로 이인임의 노비 신분이었으나 이인임이 덕비를 1384년(우왕 10) 6월 후궁으로 들여보내 덕비로 봉하게 된 뒤로부터, 우왕은 이인임부처를 어버이처럼 대하고 이인임은 우왕을 사위로 대접하였다고 하니, 덕비에 대한 왕의 총애가 얼마나 깊었는지 알 수 있다.

이로 인하여 우왕의 제4비 숙비와 서로 총애 다툼을 벌였으며, 그 결과 숙비의 어머니와 오빠를 죽음에 이르게 하기도 하였다. 우왕의 총애가 깊어짐에 따라 덕비의 아버지인 조영길의 관직도 따라서 승진되었는데, 전농부정(典農副正)에서 밀직부사(密直副使)의 위치에까지 오르게 되었다.

그러나 위화도회군으로 우왕이 축출된 뒤 이들도 왕비의 자리에서 축출되어 사가로 내쫓기게 되었다. 그리고 우왕과 창왕은 신돈(辛旽)의 후손이라 하여 위조(僞朝)로 폄하됨에 따라 우왕은 반역열전에 수록되었으며, 왕비들은 『고려사(高麗史)』 후비전에 입전되지 못하였다.

참고문헌

『고려사(高麗史)』
『고려사절요(高麗史節要)』
『고려시대의 후비』(정용숙, 민음사, 1992)
집필자
정용숙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