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원부인 ()

고려시대사
인물
고려전기 제1대 태조의 제9왕비.
인물/전통 인물
성별
여성
출생 연도
미상
사망 연도
미상
출생지
평주(平州: 지금의 황해도 평산)
주요 관직
태조의 제9비
관련 사건
광종의 호족세력 숙청
정의
고려전기 제1대 태조의 제9왕비.
개설

평주(平州: 지금의 황해도 평산) 사람이며 삼중대광(三重大匡) 유금필(庾黔弼)의 딸이다. 유금필은 태조를 도와 여러 차례 전장에서 활약하였 고 후삼국의 통일전에도 참가하는 등 많은 활약상을 보였던 대표적 휘하 무장이었다.

생애 및 활동사항

동양원부인은 효목태자(孝穆太子) 왕의(王義)와 효은태자(孝隱太子)를 두었다. 효은태자는 동양군(東陽君)이라고도 불렸는데, 광종 재위연간에 군소배와 사귀면서 반란을 꾀하였다 하여 광종에게 죽임을 당하였고, 그의 두 아들 왕임(王琳)과 왕정(王禎)은 나이가 어려 죽임은 면하고 도망하여 목숨을 부지하다가 목종이 폐위되고 현종이 즉위하는 정변을 거친 뒤 복권되어 다시 종실의 적(籍)에 올리게 하였다.

광종은 왕권을 강화하기 위하여 노비안검법과 과거제도를 시행하고 이에 반발하는 많은 호족세력을 숙청하였는데, 숙청된 인물들 가운데 평주 출신 인물들이 많았다.

그러므로 평주를 외가로 하는 동양군과 이 지역 호족들이 연결되었을 가능성이 있으며, 왕자와 호족이 같은 사건에 연루되어 다 함께 숙청되었을 것으로 생각된다. 태조는 평주지역 출신 호족들의 딸들을 후비로 맞아들였는데, 동양원부인도 그 가운데 한사람이다.

참고문헌

『고려사(高麗史)』
『고려시대의 후비』(정용숙, 민음사, 1992)
「김치양난의 성격」(이태진, 『한국사연구』 17, 1977)
집필자
정용숙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