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국사물기원역사 ()

장지연의 만국사물기원역사 중 권수면
장지연의 만국사물기원역사 중 권수면
근대사
문헌
1909년 언론인 장지연이 만국사물의 기원과 역사에 관해 저술한 역사서. 세계역사.
정의
1909년 언론인 장지연이 만국사물의 기원과 역사에 관해 저술한 역사서. 세계역사.
편찬/발간경위

2권. 1909년 8월에 황성신문사에서 간행되었다. 장지연은 애국계몽운동의 필요에서 새로운 서구의 과학문명에 대한 깨우침을 국민에 주고 이를 받아들여 국력을 키워 국권을 회복하여야겠다는 의도에서, 세계 여러 나라의 사물의 기원과 역사를 밝혔다. 동서양을 망라하고 광범위한 자료에 걸쳐 내용을 수록하여 백과사전식으로 꾸몄다.

내용

권1은 천문·지리·인류·문사(文事)·과학·교육·종교·예절·의장(儀仗)·정치·군사·위생·공예·역체(驛遞) 등 14장으로 나누어 기사가 실려 있다.

권2도 14장으로 되어 있다. 즉, 상업·농사·직조물·복식(服飾)·음식·건축·음악·기계·기용(器用)·유희(遊戱)·방술(方術)·식물·광물·풍속잡제(風俗雜題)이다.

의의와 평가

다양한 내용을 가지고 있어 흥미로우며, 특히 새로운 과학지식의 소개 등은 그만큼 개화기의 정신풍토에 많은 과학지식을 전달하는 계몽적 구실을 하였다.

참고문헌

『나라사랑』 5-위암 장지연선생 특집-(외솔회, 1971)
관련 미디어 (2)
집필자
이원순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