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성리해수욕장 ()

목차
관련 정보
만성리해수욕장
만성리해수욕장
인문지리
지명
전라남도 여수시 만흥동에 있는 해수욕장.
이칭
이칭
만성리 검은모래해변
목차
정의
전라남도 여수시 만흥동에 있는 해수욕장.
개설

여수엑스포역에서 3㎞ 지점, 여수 터미널에서 6.2㎞ 지점에 위치해 있다.

자연환경

한려해상국립공원에 속하며, 남쪽으로 해송(海松)과 해안절벽이 장관을 이루고 있다. 특히 마래산을 뚫은 마래터널 근처의 층암절벽은 절경을 이룬다. 해변의 길이가 약 540m, 폭 25m정도로 아담하고 평균 수온이 25℃로 따뜻하다. 백사장이 검은 모래입자로 이루어져 있다는 것이 이곳의 특징이다.

현황

1939년에 개장한 여수의 대표적 해수욕장으로 검은 모래가 신경통 등 부인병 치료에 효험이 큰 것으로 알려져 모래찜질을 하기 위해 해수욕객이 많이 찾아들었으나, 이 지역의 공업화로 인한 해수 오염 문제로 그 수가 많이 감소하였다.

만성리 입구 쪽에 2004년에 축조한 길이 186m의 방파제로 인한 백사장 모래유실 문제의 심각성이 제기되고 있으며, 선착장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개장기간 중 해수욕장 내에 어선을 정박하여 피서객들에게 불편을 초래하는 것도 큰 문제점으로 지적되고 있다.

매년 검은 모래의 효험이 절정에 이른다는 음력 4월 20일의 검은모래찜질 행사와 예술 공연·윈드서핑 등의 각종 행사가 열린다. 주변에는 모래와 갯돌해변을 동시에 볼 수 있는 모사금 해수욕장과 국내 최대 동백 군락지인 오동도, 고니도래지인 돌산도 굴전해안 등의 명소가 있다.

참고문헌

여수시청(yeosu.go.kr)
관련 미디어 (1)
집필자
김홍운·김건유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