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주해수욕장 ()

목차
관련 정보
상주해수욕장
상주해수욕장
인문지리
지명
경상남도 남해군 상주면 상주리에 있는 해수욕장.
이칭
이칭
상주은모래Beach
목차
정의
경상남도 남해군 상주면 상주리에 있는 해수욕장.
개설

남해대교에서 77번, 19번 국도를 따라 76㎞ 지점, 남해읍에서 21㎞ 지점에 있다.

자연환경

기암괴석과 절경의 금산(錦山)이 병풍처럼 둘러서 있고 좌우로 뻗어내린 산세(山勢)가 아늑하게 감싸고 있다. 남해에 임한 좁은 만구(灣口)는 목섬·돌섬이 파도를 막아주어 천연호수라 부를 만큼 수면이 잔잔하다. 해저는 기복이 없고 인근에 강물이나 다른 바다 공해에 오염될 것이 없어 물이 맑고 깨끗하다. 백사장은 160,000㎡, 길이 2㎞에 이르고 수온 또한 23∼25℃로 따뜻하여 해수욕장으로서는 가장 이상적인 곳이다. 해수욕장 뒤로는 예로부터 ‘남해소금강’이라 불렸을 만큼 경치가 빼어난 금산(701m)이 있는데 천구암·쌍홍문·감로수 등의 금산38경으로 유명하며 한려해상국립공원에 속해 있다.

현황

상주해수욕장은 1968년 12월한려해상국립공원에 지정되었으나 2003년 8월 국립공원구역에서 해제되었다. 숙박시설이나 편의시설의 개발이 이루어지지 않아 관광객 유치에 어려움이 있으나, 남해군은 해수욕객의 편의를 위해 해마다 샤워장과 야영장·화장실·백사장 등 기반시설을 보완·정비해 오고 있어 비교적 관리가 잘 되어 있는 곳으로 경남지역 해수욕장 가운데 가장 많은 관광객이 찾고 있다. 바다와 산을 동시에 즐길 수 있는 이곳은 청소년·학생 단체 수련장과 전지훈련장으로 이용되고 있어 사계절 운영되고 있다. 남해군은 해수욕장 주변에 친수공간을 조성하여 주변 관광지와 연계한 프로그램 개발을 계획하고 있다.

상주해수욕장 송림 숲에서는 매년 특산물인 해삼·멍게 등의 즉석요리를 맛 볼 수 있는 멍게 축제 등 다양한 행사가 개최된다. 상주리에서 2㎞ 전방에 동굴과 절벽으로 된 세존도(世尊島)라 부르는 작은 돌섬은 남해의 바다낚시터로 유명하며, 해수욕장 내 상주 선착장에서는 미조앞 다도해지구·계룡계곡·노도·사랑의 바위·미조항 등 한려해상국립공원 일대를 유람하는 유람선을 운행하고 있어 해상관광을 즐길 수 있다.

참고문헌

『한국관광자원총람(韓國觀光資源總覽)』(한국관광공사, 1985)
『남해(南海)의 얼)』(남해군, 1983)
남해군청(http://www.namhae.go.kr/)
관련 미디어 (2)
집필자
김홍운·김건유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