먹황새

목차
관련 정보
먹황새
먹황새
동물
생물
문화재
황새과에 속하는 대형조류.
국가지정문화재
지정기관
문화재청
종목
천연기념물(1968년 05월 31일 지정)
소재지
기타 전국일원
목차
정의
황새과에 속하는 대형조류.
내용

1968년 천연기념물로 지정되었다. 학명은 Ciconia nigra (LINNAEUS)이다. 몸길이 99㎝이고 머리에서 목·등·허리·꼬리·가슴 및 날개까지는 녹색·자색과 청색 등 광택이 있는 검은색이며 배·옆구리 및 아래꼬리 덮깃은 흰색이다.

날개의 하면은 날개깃이 흑색, 아래날개 덮깃은 암갈색, 옆구리 깃은 백색이다. 부리·발·눈앞 및 눈 주위는 적색이다. 어린새는 전체적으로 흐린 빛깔에 갈색이 약간 돌며 광택이 없다.

황새와 같이 넓은 논이나 강가 혹은 소택지에서 먹이를 찾는다. 단독 혹은 한 쌍씩 행동하며 큰 나뭇가지나 바위 절벽에서 번식한다. 죽은 나뭇가지로 둥지로 틀고 한배에 3∼5개의 흰 알을 낳는다. 포란일수는 35일, 육추기간은 60∼70일이다.

남아프리카·이베리아반도·유럽에서 아시아 중부에 걸쳐 널리 번식하고 겨울에는 아프리카·인도 및 중국 등지로 남하 이동하여 월동한다. 우리나라에는 9∼10월과 1∼2월에 드물게 도래한다.

경상북도 안동시 도산면 가송리에서는 1938년부터 1965년까지 한 쌍이 바위 절벽에서 번식해왔었으나 그곳에서 자취를 감춘 이래 새로운 번식지는 아직 없다.

최근의 기록으로는 1979년 경기도 파주시 대성동 자유의 마을에서 월동한 1개체와 1982년 제주특별자치도 제주시 한경면 용수저수지에 도래한 2개체가 전부이다. 따라서 1968년에 종 자체를 천연기념물로 지정하여 보호하고 있다.

참고문헌

『경기도의 동식물도감』(경기도, 1982)
『한국의 천연기념물』-조류편-(원병오, 문교부, 1975)
관련 미디어 (2)
집필자
원병오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