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천굴 ()

목차
관련 정보
미천굴
미천굴
자연지리
지명
제주특별자치도 서귀포시 성산읍 삼달리에 있는 용암동굴.
목차
정의
제주특별자치도 서귀포시 성산읍 삼달리에 있는 용암동굴.
내용

길이 1,695m. 지층은 신생대 제4기초에 지표가 냉각될 때 중앙부가 용융(熔融)된 채 있는 용암이 다른 용암의 압력을 받아 한쪽으로 침출(侵出)되면서 흘러내린 용암굴이다. 암질(岩質)은 표선리현무암층(表善里玄武岩層)에 속하고 가느다란 다공질(多孔質)의 현무암이다. 비교적 직선을 이룬 수평동굴이다.

동굴의 구조가 단조로워 동굴기온은 15℃(10월), 습도는 85%(10월)로 나타난다. 생물은 동굴의 입구와 그의 오지(奧地)에서 볼 수 있고, 제주박쥐·동굴거미류·나방 등이 서식하고 있다. 동굴의 입구는 가스 분기공(噴氣孔)으로 동굴의 끝부분이 아닌 중간에서 출입하게 된다. 동굴의 도처에 낙반(落盤)된 암석과 암괴가 산재하고 있고, 완만한 경사를 이룬다.

참고문헌

『한국(韓國)의 용암동굴(熔巖洞窟)』(홍시환, 한국동굴학회, 1982)
『한국(韓國)의 자연동굴(自然洞窟)』(홍시환, 금화출판사, 1979)
『한국(韓國)의 동굴(洞窟)』Ⅰ(한국동굴협회, 문화공보부, 1971)
관련 미디어 (1)
집필자
홍시환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