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영구 ()

민영구
민영구
근대사
인물
일제강점기 때, 한국광복군 창설에 가담하여 광복군 총사령부 상교참모, 임시정부 주화대표단 총무처장 등을 역임한 군인 · 독립운동가.
인물/근현대 인물
성별
남성
출생 연도
1909년(순종 2)
사망 연도
1976년
출생지
서울
정의
일제강점기 때, 한국광복군 창설에 가담하여 광복군 총사령부 상교참모, 임시정부 주화대표단 총무처장 등을 역임한 군인 · 독립운동가.
개설

초명은 모세. 서울 출신. 민제호(閔濟鎬)의 아들이다.

생애 및 활동사항

1919년 3·1운동 후 망명하는 아버지를 따라 상하이[上海]로 갔다. 그 곳에서 대한민국임시정부에서 주관하는 인성소학교(仁成小學校)를 졸업하고, 이어 원동중학교(遠東中學校)·만국항해전문학교(萬國航海專門學校)를 졸업하였다.

상해화풍수선회사(上海和豊輸船會社)에서 선장으로 있던 중 중일전쟁이 발발하였다. 1940년 5월 참전해 한커우[漢口]와 난징[南京] 간의 중국 군대 및 군수품 수송임무를 수행하였다. 1942년 임시정부의 지령으로 창사[長沙]에 가서 항일 선전공작을 전개하였다. 같은 해 10월 광저우[廣州]에서 항일 선전공작을 전개하였다.

1943년 1월 일본군이 광저우를 공격하자 독립운동가 가족들을 이끌고 류저우[柳州]로 갔다. 그 곳에서 항일가극단을 조직해 일제의 침략 만행을 폭로, 항쟁의식을 고취하면서 한·중민(韓中民) 친선 도모에 힘썼다. 이 해 9월 독립운동가 가족을 이끌고 가서 쓰촨성[四川省]에 안주시키고, 충칭[重慶]에서 한국광복군 창설에 참여하였다.

1943년 10월 김구(金九) 및 지청천(池靑天)의 지령으로 김학규(金學奎)·이준식(李俊植)·조시원(趙時元) 등과 산시성[陝西省] 시안[西安]에서 한국광복군총사령부 시안판사처[西安辦事處]를 설치하고 전방 각 지대(支隊)를 후원하였다.

잡지 『광복(光復)』을 발간하여 임시정부의 독립운동 취지 및 활동상황, 광복군의 전투상황 등을 게재하여 항일독립사상을 널리 전파하였다. 1945년 2월 임시정부 재무부 경리국장, 광복군총사령부 상교참모(上校參謀)로 임명되어 활약하던 중 광복을 맞았다.

1945년 11월 임시정부 요인들이 귀국한 뒤 중국에 남아 임시정부 주화대표단(駐華代表團) 총무처장으로 활약하다가, 1947년 6월 교포 1,000여 명을 인솔하고 귀국하였다. 같은 해 11월 해군에 입대하여 해군본부 작전참모부장·해군사관학교장 등을 역임하고 해군소장으로 예편하였다.

상훈과 추모

1963년 건국훈장 독립장을 받았다.

참고문헌

『대한민국독립유공인물록』(국가보훈처, 1992)
『대한민국독립운동공훈사』(김후경, 광복출판사, 1983)
『독립운동사』 6(독립운동사편찬위원회, 1973)
관련 미디어 (1)
집필자
박현서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