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인덕 ()

고인덕
고인덕
근대사
인물
일제강점기 때, 만주에서 의열단을 조직하여 항일무장투쟁을 벌이다가 체포되어 옥사한 독립운동가.
인물/근현대 인물
성별
남성
출생 연도
1887년(고종 24)
사망 연도
1926년
출생지
경상남도 밀양
관련 사건
경북의열단사건
정의
일제강점기 때, 만주에서 의열단을 조직하여 항일무장투쟁을 벌이다가 체포되어 옥사한 독립운동가.
생애 및 활동사항

경상남도 밀양 출신. 대구 계성중학교를 졸업한 뒤 농업에 종사하다가, 1918년 11월 만주로 망명하여 길림(吉林)과 상해(上海)를 전전하면서 독립투쟁을 행동으로 옮기기로 결심하고, 1919년 11월 10일 김원봉(金元鳳)·이종암(李鍾巖)·이성우(李成宇)·윤소룡(尹小龍)·배중세(裵重世) 등 신흥무관학교 출신들과 함께 의열단을 조직하였다.

황상규(黃尙奎)를 중심으로 직접 행동대가 조직되자, 1920년 3월 상해에서 구입한 폭탄을 휴대하고 고향인 밀양으로 돌아와서 최경학(崔敬鶴)과 접촉, 거사계획을 세웠다.

1920년 12월 27일 최경학이 밀양경찰서에 폭탄 2개를 던져 건물을 크게 파괴시켰다. 그 사건으로 일본경찰에 잡혀 3년형을 언도받고 대구형무소에서 복역 중 1년 6개월 만에 가출옥, 석방되었다.

그러던 중 1925년 7월 11일 이종암이 국내에 잠입하였고, 그 해 11월 이종암·배중세·한봉인(韓鳳仁) 등 여러 동지와 거사계획을 세우고 준비하던 중, 일본경찰에 탐지되어 이종암이 잡힘에 따라 경북의열단사건(慶北義烈團事件)에 연루되어 붙잡혔다.

대구지방법원에서 공판이 시작되고, 심한 경찰의 고문에 심하자 몇 번이나 자결을 기도하였으며, 끝내는 옥사하였다.

상훈과 추모

1963년 건국훈장 독립장이 추서되었다.

참고문헌

『기려수필(騎驢隨筆)』
『종사취재고(倧史取材稿)』
『독립운동비사(獨立運動秘史)』
『대한민국독립유공인물록』(국가보훈처, 1997)
『독립운동사』 7 (독립운동사편찬위원회, 1976)
관련 미디어 (1)
집필자
박현서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