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경 ()

조선시대사
인물
조선 전기에, 유숭조, 심정, 남곤 등의 역모밀고사건으로 처형된 문신.
이칭
백우(伯牛)
인물/전통 인물
성별
남성
출생 연도
미상
사망 연도
1507년(중종 2)
본관
반남(潘南)
주요 관직
사자관
정의
조선 전기에, 유숭조, 심정, 남곤 등의 역모밀고사건으로 처형된 문신.
개설

본관은 반남(潘南). 자는 백우(伯牛). 할아버지는 좌의정 박은(朴訔)이고, 아버지는 금천군(錦川君) 박강(朴薑)이다. 나주 사람으로 정붕(鄭鵬)·박영(朴英) 등과 교유, 학문을 논하였다.

생애 및 활동사항

집이 가난하여 교수청(校讐廳)의 사자생(寫字生)으로 있었다. 1468년(예종 즉위) 세조 국상 때 세조의 복을 빌기 위한 사경(寫經)에 참여한 공으로 품계가 오르는 포상을 받았다. 1477년(성종 8) 사경(寫經) 차 봉선사에 다녀오던 길에 영응대군(永膺大君)의 부인 송씨(宋氏)가 중 학조(學祖)와 사통했다는 방문이 동대문에 붙어 있는 것을 보고 이를 김일손(金馹孫)에게 전했는데, 1498년(연산군 4) 무오사화 때 김일손의 자백에서 이 내용이 나와 박경도 조사를 받고 풀려났다.

1507년 공조참의(工曹參議) 유숭조(柳崇祖), 호군(護軍) 심정(沈貞)·남곤(南袞) 등이 서얼(庶孽) 박경 일당이 유자광(柳子光)·박원종(朴元宗) 등 왕의 측근을 제거하고 정미수(鄭眉壽)를 영의정으로, 김감(金勘)을 병조판서로 추대하고자 모의한다고 밀고하여 옥사가 일어났다. 이 사건으로 박경과 김공저(金公著)는 대신(大臣)을 모해하고 조정을 어지럽혔다는 죄로 참형에 처하여졌다.

참고문헌

『중종실록(中宗實錄)』
『국조인물지(國朝人物志)』
『연려실기술(燃藜室記述)』
『석담일기(石潭日記)』
『동유사우록(東儒師友錄)』
집필자
이봉래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