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문회 ()

목차
관련 정보
고금역대법첩
고금역대법첩
서예
인물
조선후기 『역대고금법첩』을 간행한 서예가.
이칭
호암(湖巖)
인물/전통 인물
성별
남성
출생 연도
미상
사망 연도
미상
출생지
경상남도 남해
목차
정의
조선후기 『역대고금법첩』을 간행한 서예가.
내용

경상남도 남해 출신으로 호는 호암(湖巖)이다. 젊어서부터 서예를 좋아하여 모수명(牟受明)에게 글씨를 배웠다. 1859년(철종 10) 고금의 법첩(法帖)을 모아 목판에 새겨 문생 몇 사람과 함께 모간(模刊)하여 『역대고금법첩(歷代古今法帖)』을 완간하였다.

그 간행에 있어 스승인 모수명의 지체가 한미하다 하여 그의 필적을 싣지 않음에 사람들이 이것을 몹시 탓하였다고 한다. 『고금역대법첩』의 서문에서는 역대의 명적(名蹟)을 한눈에 볼 수 있어 비록 진본이 아니라 할지라도 배우는 이에게 도움이 된다고 밝히고 있다.

또 서법에 관한 이론으로 파필법(把筆法)·사법(寫法)·건묵법(乾墨法)·착력법(着力法)·추전법(推展法)·굴곡법(屈曲法)·의재필선(意在筆先)·게완(揭腕) 등 여덟 가지 법을 들어 밝혔다.

참고문헌

『고금역대법첩(古今歷代法帖)』
『근역서화징(槿域書畵徵)』(오세창, 계명구락부, 1928)
관련 미디어 (1)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