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석기 ()

목차
국악
인물
일제강점기 백낙준에게 거문고산조를 전수받은 거문고산조의 명창.
인물/근현대 인물
성별
남성
출생 연도
1899년(고종 36)
사망 연도
1952년
출생지
전라남도 옥과
목차
정의
일제강점기 백낙준에게 거문고산조를 전수받은 거문고산조의 명창.
내용

전라남도 옥과 출신. 일본 동경제국대학을 졸업하였으나 예술에 뜻을 두고 거문고산조의 창시자인 백낙준(白樂俊)에게서 거문고풍류와 거문고산조를 배워 명인(名人)이 되었다.

향리에 초당을 짓고 명인·명창들을 초빙하여 사범으로 삼고 젊은 음악학도들을 모아 전통음악을 교육하여 민족항일기에 인멸되어가는 전통음악 전승에 기여하였다.

이때 박동실(朴東實)을 판소리 사범으로 초빙하여 김소희(金素姬)·한애순(韓愛順)·김녹주(金綠珠)에게 판소리를 가르치도록 하였고, 거문고사범은 스스로 맡았다.

1967년 중요무형문화재로 지정된 거문고산조의 예능보유자였던 한갑득(韓甲得)도 그에게서 거문고산조를 배웠다.

참고문헌

『무형문화재조사보고서』 26-거문고산조-(문화재관리국, 1975)
「담양 지실 박석기의 국악 학당 연구」(정옥경,『남도민속연구』37, 2018)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