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유성 ()

목차
회화
인물
조선후기 「서금도」를 그린 화가.
이칭
서묵재(瑞墨齋)
인물/전통 인물
성별
남성
출생 연도
미상
사망 연도
미상
본관
밀양(密陽)
주요 관직
정3품 절충
목차
정의
조선후기 「서금도」를 그린 화가.
내용

본관은 밀양(密陽). 호는 서묵재(瑞墨齋). 역관으로 첨정(僉正)을 지낸 세량(世亮)의 증손이며, 항녕(恒寧)의 아들이다. 화원으로 정3품 절충(折衝)을 지냈다.

『화사보략(畫士譜略)』에 그림을 잘 그렸다고 전한다. 유작으로 산수와 영모(翎毛) 등이 알려져 있는데, 그 가운데 「서금도(棲禽圖)」는 구도와 수지법(樹枝法), 새의 모습, 그리고 서정성 높은 분위기 등이 김홍도(金弘道)의 영모화풍에 적지않은 영향을 미쳤던 것으로 보인다.

참고문헌

『화사양가보록(畵寫兩家譜錄)』
『한국회화대관(韓國繪畵大觀)』(유복렬 편, 문교원, 1969)
「한국(韓國)의 영모화(翎毛畵)」(홍선표, 『국보』 10 -회화-, 예경산업사, 1984)
집필자
홍선표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