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명보호법 ()

목차
법제·행정
제도
<특허법>에 의하여 특허된 한국인의 발명품과 고안품의 생산과 수출 및 보급을 장려하고 발명가의 보호와 육성을 목적으로 하는 법률.
목차
정의
<특허법>에 의하여 특허된 한국인의 발명품과 고안품의 생산과 수출 및 보급을 장려하고 발명가의 보호와 육성을 목적으로 하는 법률.
내용

4장 9조 및 부칙으로 되어 있다. 이 법은 1958년 3월 제정된 뒤 1994년 3월 발명진흥법이 시행되기 전까지 적용되었으며, 이 법의 시행을 위하여 <발명보호법시행령>이 마련되어 있었다.

이 법은 발명품 및 고안품의 장려를 위하여 우수한 발명품과 고안품의 생산 및 수출에 대하여 정부가 보조금을 교부할 수 있게 하였다.

시행령에 규정하고 있는 발명품이나 고안품을 생산하는 경우에 발명특허품에 대하여는 사업개시일로부터 5년간, 실용특허품에 대하여는 사업개시일로부터 3년간 영업세·소득세 및 물품세를 면제하도록 하는 외에 어느 발명품이나 고안품이 외국에서만 생산할 수 있는 것인 경우에 이를 국내에 수입할 때에는 관세를 면제하도록 하고 있다.

그리고 발명가를 보호하기 위하여 발명품이나 고안품과 동일한 용도를 가지고 있거나 대체하여 사용할 수 있는 외국산 제품은 상공부장관의 허가가 없으면 수입할 수 없게 하고 있다.

그러나 현재 보조금의 교부는 <특허법>에 의하여 행하고 있고, 조세 및 관세의 면제는 <조세감면규제법>이나 <관세법>에 근거가 없어 시행되고 있지 않으며, 수입제한은 <무역거래법>에 특별한 규정이 없어 실제로 이 법이 시행되고 있다고 하기는 어렵다.

집필자
한원도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