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장도설 ()

목차
관련 정보
병장도설
병장도설
국방
문헌
1492년에 간행된 『진법』을 개제하여 1742년에 복간한 군서. 병서.
정의
1492년에 간행된 『진법』을 개제하여 1742년에 복간한 군서. 병서.
개설

1책. 목판본. ‘광묘소찬병장도설임술중간(光廟所纂兵將圖說壬戌重刊)’이라는 표제지와 영조가 친히 찬(撰)한 어제병장도설후서(御製兵將圖說後序)를 새로 첨가하고, 진법서라 한 서문을 ‘광묘어제진법서(光廟御製陣法序)’라고 고친 이외에는 『진법』의 내용과 거의 같으며, 책명을 바꾼 명확한 이유는 밝혀지고 있지 않다.

내용

책머리에 수양대군의 서문, 책끝에 1742년에 쓴 영조의 후서와 1455년(세조 1)의 한계희(韓繼禧)의 발(跋) 및 1492년(성종 23) 홍귀달(洪貴達)의 발문이 있고, 형명도(形名圖)·진법(陣法)·진도(陣圖)가 실려 있다.

형명도에는 교룡기(交龍旗)·둑(纛)·대각(大角)·금(金)·고(鼓) 등 32개의 각종 지휘·통신용 기구의 그림과 간략한 설명이 있다.

진법은 분수(分數)·형명·결진식(結陣式)·일위독진(一衛獨陣)·합진(合陣)·오위연진(五衛連陣)·용병(用兵)·군령(軍令)·장표(章標)·대열의주(大閱儀注)·용겁지세(勇怯之勢)·승패지형(勝敗之形)의 12항으로 세분되어 군대편제·지휘 및 통신·전투대형·전술·군령 등에 관하여 설명하고 있다.

진도에는 하도(河圖)·낙서(洛書)·곡진(曲陣)·예진도(銳陣圖)·직진도(直陣圖)·방진도(方陣圖)·원진도(圓陣圖)·오위연곡진(五衛連曲陣)·오위연예진(五衛連銳陣)·오위연원진(五衛連圓陣)·오위연방진(五衛連方陣)·오위연직진(五衛連直陣) 등의 진도가 수록되어 있다.

의의와 평가

이 책은 영조가 선대의 위업과 유제(遺制)를 선양하려는 뜻에서 복간하였으나, 당시에는 척계광(戚繼光)의 기효신서법(紀效新書法)이 전용되고 있었으므로 군제 및 군사조련에 실제적인 영향을 미치지 못하였다. 규장각도서와 국립중앙도서관에 있다.

참고문헌

『증보문헌비고』
『병장설·진법』(국방부 전사편찬위원회, 1983)
「진법고-서명 병장도설의 잘못을 바로잡음-」(허선도, 『역사학보』 47, 1970)
관련 미디어 (3)
집필자
정하명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