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경궁 자격루 ( )

목차
관련 정보
창경궁 자격루
창경궁 자격루
과학기술
유물
문화재
1536년(중종 31)에 만들어진 조선시대의 물시계.
이칭
이칭
국보 제229호, 보루각 자격루
국가지정문화재
지정기관
문화재청
종목
국보(1985년 08월 09일 지정)
소재지
서울특별시 종로구 효자로 12 (세종로, 국립고궁박물관)
목차
정의
1536년(중종 31)에 만들어진 조선시대의 물시계.
내용

1985년 국보로 지정되었다. 물을 보내는 파수호(播水壺)가 3개, 물받이인 수수통(受水筒)이 2개 남아 있는데, 처음 시계가 만들어진 것은 1434년(세종 16) 장영실(蔣英實)에 의해서였다.

장영실의 물시계는 파수호가 4개였고, 살대가 올라가 정해진 시각이 되면 격발장치를 건드려서 쇠구슬을 굴려주고, 이에 의해서 차례대로 여러가지 운동을 하게 만든 것이었다. 종 · 북 · 징이 울리고 인형이 나타나는 등의 장치는 아주 정교한 움직임을 보여주었다.

그러나 이 장치는 곧 고장나 오래 사용하지 못하였고, 1536년(중종 31) 다시 만들었던 자격루의 물통들만이 지금 남아 있다. 처음 장영실의 자격루는 경복궁의 경회루 남쪽에 보루각을 지어 보관하였는데, 그것은 지금 전하지 않고 이를 본떠 만들었을 것으로 보이는 중종 때의 자격루가 창경궁에 세운 보루각에 보관되었다가 그 일부가 지금 전해지게 되었다.

청동제인 대파수호는 높이 70㎝, 지름 13.5㎝이며, 옹기로 된 소파수호 2개는 높이 40.5㎝, 지름 46㎝이고, 청동제 수수통은 높이 196㎝, 지름 37㎝로 약 2.5㎝ 두께의 관으로 물을 공급하게 되어 있다.

수수통에는 하늘로 솟아오르는 용의 모양을 양각해 놓았는데, 중종 때 이를 만든 우찬성 유부(柳溥), 공조참판 최세절(崔世節) 등 참여자 이름이 적혀 있다. 현재 덕수궁에 보관되어 있다.

참고문헌

『한국과학기술사』(전상운, 정음사, 1979)
문화재청(www.cha.go.kr)
집필자
박성래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