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래봉 ()

목차
자연지리
지명
평안북도 벽동군 성남면 · 송서면과 창성군 창성면에 걸쳐 있는 산.
목차
정의
평안북도 벽동군 성남면 · 송서면과 창성군 창성면에 걸쳐 있는 산.
내용

높이 1,479m. 화강편마암으로 이루어진 비래봉은 동서 방향의 강남산맥과 이를 가로지르는 남북 방향의 달각산(達覺山, 1,386m)·단풍덕산(丹楓德山, 1,159m)과 같은 산괴(山塊)가 교차하는 지점에 위치한다.

기온이 낮고 증발량이 적어 소나무류가 울창한 숲을 이룬다. 평안북도에서 산림자원이 가장 풍부한 곳으로 특히 고급 가구의 재료로 쓰이는 들메나무, 음나무, 피나무 등이 많고 머루, 다래, 고비, 고사리 같은 산나물과 버섯류도 풍부하다. 일대는 평안북도의 주요 원목생산지이다. 산꼭대기는 넓고 평평하나 전반적으로 경사가 급해 산세가 험하고 좁고 깊은 골짜기가 많다. 동쪽 기슭은 압록강으로 흘러들어가는 남천과 송계천, 서쪽 기슭은 역시 압록강의 지류인 영주천과 대령강의 지류인 창성강의 발원지이다. 남동쪽에는 삿갓봉(1,191m)과 단풍덕산(1,159m), 북서쪽에는 반덕산(1,090m)이 있다. 일대는 평안북도에서 묘향산 다음으로 높다.

참고문헌

『한국지명연구』(홍시환, 육군사관학교, 1968)
『신한국지리』(강석오, 새글사, 1974)
『한국지리』(권혁재, 법문사, 1987)
집필자
홍시환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