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부 ()

목차
법제·행정
제도
1948년 정부수립 직후 노동 · 보건 · 후생 · 주택과 부녀문제에 관한 사무를 관장하던 중앙행정기관.
목차
정의
1948년 정부수립 직후 노동 · 보건 · 후생 · 주택과 부녀문제에 관한 사무를 관장하던 중앙행정기관.
내용

1949년 3월 「정부조직법」 개정으로 보건국이 보건부로 승격, 분리되었다가 그 뒤 1955년 2월 다시 법개정으로 보건사회부로 흡수, 통합되었다.

설치 당시의 직제는 장관과 차관 밑에 차관보 1인을 둘 수 있게 하였고, 비서실·보건국·후생국·노동국·주택국 및 부녀국을 두고, 국장은 이사관 또는 기감으로 보하게 되어 있었다.

비서실에는 총무과·경리과·감사과를 두었으며, 보건국에는 보건과·의무과·약무과·방역과·한방과·간호사업과, 후생국에는 후생과·구호과·시설과, 노동국은 노정과·직업과·복리과·조정과를 두었다. 또, 주택국은 기획과·건축과·자재과·배분과를 두고, 부녀국은 지도과·보호과를 두고 있었다.

집필자
김정욱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