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천리 국장생 석표 ( )

목차
관련 정보
상천리 국장생 석표
상천리 국장생 석표
건축
유적
문화재
울산광역시 울주군 삼남면에 있는 고려전기 사찰의 토지 · 풍수 · 방액 등을 위해 세운 경계석. 국장생석표. 시도유형문화재.
이칭
이칭
울주상천리국장생석표
시도지정문화재
지정기관
울산광역시
종목
울산광역시 시도유형문화재(1997년 10월 09일 지정)
소재지
울산 울주군 삼남면 상천리 산37-15번지
목차
정의
울산광역시 울주군 삼남면에 있는 고려전기 사찰의 토지 · 풍수 · 방액 등을 위해 세운 경계석. 국장생석표. 시도유형문화재.
내용

높이 1.72m, 너비 62㎝. 1997년 울산광역시 유형문화재로 지정되었다. 앞면에는 글자의 크기가 5∼9㎝인 명문(銘文)이 이두문으로 새겨져 있는데, 마멸되어서 전체의 내용을 확실히 알 수 없다.

다만, 장생을 세운 위치, 국가에서 통첩을 내려서 세운 일, 사원의 경계표지 및 건립일자 등이 확인된다. 제작연대는 통도사(通度寺) 국장생과 더불어 1085년(선종 2)으로 짐작된다.

이 석표는 통도사에서 동북쪽으로 4㎞ 지점에 있으며, 통도사를 중심으로 한 4만 7000의 사역(寺域) 12곳에 세웠던 장생표 가운데 하나로서 사찰의 경계 및 풍수(風水) · 방액(防厄)을 위하여 세운 것이다.

참고문헌

『문화유적총람』중(문화재관리국, 1977)
관련 미디어 (2)
집필자
정희준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